5일 노사 쟁의조정 마지막 날...총파업 기로 놓여있어합의 결렬시 9일 총파업 돌입...전국 단위 우편대란 불가피
  • 우정사업본부 노조(이하 우정노조)의 총파업 여부가 결정될 운명의 날이 밝았다. 61년 만에 전국 단위의 '우편 대란'이 현실화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5일 우정노조에 따르면 이날 우정사업본부와 노사 간 쟁의조정에 착수,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9일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앞서 우정노조는 지난 1일 우정사업본부와 마지막 쟁의조정에 들어갔지만, 공익위원의 중재로 5일까지 조정 기한이 연장됐다.

    우정노조는 '집배원 인력 2000명 증원'과 '주 5일제 시행에 따른 근무시간 단축' 등을 우정사업본부에 요구하고 있다.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191명의 집배원이 사망했으며 올해만 9명의 집배원이 세상을 떠났기 때문이다.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 기획추진단의 '집배원 노동조건 실태'에 따르면 집배원의 연간 노동시간은 총 2745시간(2017년 기준)으로 한국 임금노동자 평균(2016년 2052시간)보다 693시간, OECD 회원국 평균(2016년 1763시간)보다 982시간이나 길다. 

    이에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 집배원 1000명을 추가 채용하는 방안을 국회에 제출했지만, 국회에서 예산편성과정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올해 2000억원의 적자가 예상되는 우정사업본부로서는 우정노조의 요구 사항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노사 양측의 입장 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으면서 최종 협의 역시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높다. 문제는 협상이 결렬될 경우 9일부터 전국 24개 우편집중국의 총파업이 시행, 우편 대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전국 2만 8000명이 넘는 우정노조 가운데 25%만 파업에 참가할 수 있지만, 우편 분류업무는 64%, 접수업무는 75%까지 파업에 참여할 수 있다. 때문에 우편, 등기, 택배 업무에 차질로 국민들의 피해는 불 보듯 뻔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전체 택배 시장에서 우체국 택배가 차지하는 비중은 8% 수준에 불과하지만, 국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우려한다. 특히 파업에는 집배원 뿐만 아니라 우편집중국에서 근무하는 인원도 참가해 파업의 파급효과는 더 클 것으로 분석한다.

    업계 관계자는 "노사 합의가 불발되더라도 총파업까지 계속된 협상을 이어가야 할 것"이라며 "정부와 정치권이 인력 증원과 예산 증액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중재를 펼쳐야 한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