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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내 응급 환자를 위해 비상 착륙을 실시, 무사히 위기 상황을 넘긴 어린이 승객의 아버지가 아시아나항공에 감사 메시지를 전달해와 훈훈한 감동을 주고 있다.
6일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지난달 8일 최 모양(만 8세, 미국 거주)이 한국 방문을 위해 엄마와 함께 뉴욕에서 인천으로 향하는 아시아나항공 OZ221편에 탑승했다가 응급상황이 발생해 비상착륙했다.
당시 최 양은 갑작스런 고열과 복통이 시작됐고, 아시아나항공 승무원들은 비상 상황임을 직감하고 곧장 응급 처치에 들어갔다. 차가운 물수건으로 최 양의 몸을 닦아주고 대화를 시도하며 아이의 상태를 파악했다. 동시에 탑승객 중에 의사가 있는지 기내 방송을 했고, 탑승하고 있던 의사로부터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는 소견을 받았다.
이에 기장과 승무원(선임기장 차명호, 수석사무장 조한주 외 25명)들은 응급 환자의 후송을 최우선으로 판단, 탑승했던 승객 470여명의 양해와 동의를 구한 뒤 지체없이 인근 앵커리지 공항으로 회항키로 하고 비상 착륙을 실시했다.
미리 연락을 받아 지상에서 대기하고 있던 아시아나항공 앵커리지 지점 직원들은 최 양이 무사히 인근 병원에 후송될 수 있도록 도왔고, 병원에서 응급 조치를 받은 최 양은 무사히 위기를 넘겼다.
특히, 비상 착륙 과정에서 아시아나항공은 항공유 15톤을 공중에 버려야 했다. 연료를 소진해 무게를 줄여야만 안전한 착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해당 항공기는 재급유를 마친 후 앵커리지 공항을 출발해 인천공항에 약 4시간 지연 도착했다. 긴급 회항으로 지연돼 죄송하고 협조에 감사하다는 기장과 승무원의 기내 방송에 승객들은 박수로 화답했다.
뒤늦게 승객들의 협조와 항공사의 도움으로 딸 아이가 위험을 면하게 된 것을 알게 된 최 양의 아버지는 감사 인사와 함께 최 양이 직접 그린 아시아나 비행기 그림을 편지로 보내왔다.
편지에서 최 양 아버지는 “아시아나항공의 도움으로 아이가 무사히 회복해 웃는 얼굴을 다시 볼 수 있게 됐다”며 “긴박한 상황에서 긴급 조치를 해주신 승무원들과 탑승객 의료인들, 비상 착륙이라는 어려운 판단을 해주신 OZ221편 기장·부기장님, 신속한 치료를 위해 세심한 도움을 준 앵커리지 지점 직원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함께 탑승했던 승객들의 시간을 뺏은 것에 대해 미안한 마음을 이루 말할 수 없다”며, “급박한 상황을 이해하고 비상 착륙을 허락해주신 모든 승객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