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간 누적 15만 2000명 관람...커머스 결합형 축제로 거듭100개 팀의 크리에이터와 연예인 등이 참가, 124개 프로그램 공개
  • CJ ENM은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아시아 최대 1인 창작자 축제 ‘다이아 페스티벌’ 누적 관람객 수가 15만 2000명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열린 행사는 서울이 아닌 부산에서 첫 선을 보여 지역사회 팬들과의 소통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8월 9일부터 11일까지 벡스코에서 열린 이번 ‘다이아 페스티벌 2019 in 부산’에는 3만 90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크리에이터들의 전국적인 인기를 입증했다.

    엔터테인먼트 크리에이터 ‘느낌적인 느낌’과 ‘주랄라’의 무대로 포문을 연 다이아 페스티벌은 총 100개팀의 크리에이터와 연예인 등이 참가해 124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벡스코에는 다이아 페스티벌을 보기 위해 모여든 관객들이 첫 날 오전 7시부터 긴 행렬을 만들며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이와는 별도로 부산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 11개 팀도 참가했다.

    올해 행사는 ▲미션 및 소원 해결 ▲게임 및 퀴즈 대결 ▲크리에이터가 직접 요리한 음식 시식·평가 ▲즉석 팬미팅 등 관객들이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이 두드러졌다.

    특히 중국에서만 500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플루언서 ‘펑티모’가 이번 행사를 위해 방문해 한국 공식 데뷔무대를 갖았다. 부산 출신으로 구독자 약 326만명을 보유한 ‘허팝’이 고향을 찾았으며, 세계 주요 도시에서 K-POP 랜덤플레이 댄스 콘텐츠를 제작한 ‘고퇴경’이 부산에서도 랜덤댄스 영상을 선보였다.

    가수 마미손·네이쳐·우디·더원·한민주, 카레이서 서주호, 프로게이머 문호준 등 연예인과 유명인들도 크리에이터와 콜라보레이션 무대를 만들며 열기를 끌어올렸다.

    행사장을 찾은 관객들이 크리에이터 및 기업 부스를 방문해 체험을 이어가면서 ‘사는 게 꿀잼’을 슬로건으로 한 커머스 결합형 축제를 입증했다. ▲대도서관·허팝·슈기·보겸·박막례할머니 등 크리에이터 14개팀이 참여한 한정판 상품 부스 ▲소프·꿀키·나도 등의 크리에이터들이 운영하는 푸드트럭 ▲슈퍼셀·다이나핏·하이트진로·오호라네일 등 다채로운 경험을 선사했다.

    이와 함께 CJ그룹과 전국 7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최해 유망한 중소기업과 크리에이터를 매칭하는 공모전 ‘오크리에이터스(O!CreatUs·Open+Create+Us)’에 선정된 30개 기업이 우수 제품을 알렸다. 이들과 매칭된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브랜디드 콘텐츠(제품 홍보 영상)도 함께 소개됐다.

    이 밖에도 행사장 곳곳에서 기념촬영·경품행사·바자회 등이 이어졌다. 무대에 오른 크리에이터 전원이 함께한 피날레쇼와 최근 100만 구독자를 달성한 크리에이터 총 12개 팀의 핸드프린팅 프로그램도 선보이는 등 풍성한 볼거리를 통한 참여의 의미를 더했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