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의 100대 과제 조기 달성… 곡물 사업자로서 입지 강화대통령의 미얀마 방문 계기로 양국 간 협력 강화 및 농업 발전 기대
  • 미얀마 뚱데(Twante) 수로변에 위치한 포스코인터내셔널 미곡종합처리장 전경.ⓒ포스코인터내셔널
    ▲ 미얀마 뚱데(Twante) 수로변에 위치한 포스코인터내셔널 미곡종합처리장 전경.ⓒ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이 미얀마 미곡종합처리장(RPC) 2공장을 본격 가동하고 국제 곡물시장에서의 입지 강화에 나선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 4일 미얀마에 위치한 미곡종합처리장 2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상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 구경룡 식량사업실장 등 주요 임직원과 우 예민 아웅 미얀마 쌀 협회 회장 등 현지 관계자가 참석했다.

    식량 사업은 포스코그룹의 100대 과제 중 하나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미곡종합처리장 가동을 통해 10만톤 규모의 쌀 조달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곡물 사업자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곡종합처리장을 통해 미얀마 내 양질의 원료곡을 확보하고 가공 품질을 개선함으로써 중국, 중동, 유럽 등지로의 판매를 확대, 시장 점유율 제고와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에 문재인 대통령의 미얀마 방문을 계기로 양국 간 협력이 강화되는 것은 물론, 미얀마 농업도 크게 발전할 예상하고 있다. 미얀마는 개간되지 않은 녹지가 많고 비료 사용량이 낮아 생산량 증가 여력이 높으며 미얀마 정부에서도 농업·농촌 중심의 경제개발 정책을 시행하고 있어 쌀 산업의 성장가능성이 높은 국가로 평가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17년 미얀마 양곤 쉐린반공단 내 위치한 연산 1.5만톤 규모의 현지 미곡종합처리장을 인수해 영업을 시작했다. 올해 들어서는 에야와디주 곡창지대와 양곤 수출항을 이어주는 뚱데 수로변 물류거점에 위치한 연산 8.6만톤 규모의 두번째 미곡종합처리장을 완공해 총 10만톤 규모의 가공시설을 마련하게 됐다.

    미곡종합처리장은 벼를 수확한 후 건조, 저장, 도정, 검사, 판매를 일괄 처리하는 시설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미얀마 시장 개방 초기부터 원료 수급과 건설 부지 확보 등 미곡종합처리장 사업을 위한 준비를 추진해 왔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한국 최대의 식량 자원 기업을 목표로 트레이딩 뿐 아니라 미얀마 미곡종합처리장, 우크라이나 곡물터미널, 인도네시아 오일팜 등 투자를 확대할 것"이라며 "농장-가공-물류 인프라에 이르는 식량 밸류체인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