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59세 서울 및 5대 광역시 1,000명 대상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반응 조사1회 평균 영상 시청 시간 ▲1020대 15분 ▲30대 16분 ▲40대 19분 ▲50대 20분
  • 메조미디어는 2일 성·연령별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반응 등을 조사한 ‘2019 타깃 오디언스 리포트’를 공개했다.

    이는 지난 10월 15세에서 59세 사이 서울 및 5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한 결과다.

    결과를 보면 동영상 시청시 최우선 순위에 10대 여성은 썸네일∙영상 제작자(각 20%)를 먼저 고려하고, 10대 남성은 썸네일(19%)을 중시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20대 여성은 썸네일(19%)을 20대 남성은 썸네일∙제목(각 20%)를 우선순위로 꼽았다.

    30대 안에서도 여성(25%)이 남성(16%)보다 영상의 제목을 더 중시했다. 제목이 중요하다고 답한 비중은 40대 여성 24%, 40대 남성 27%, 50대 여성 34%, 50대 남성 28%로 나타나 고연령일수록 제목에 따라 시청여부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회 평균 영상 시청 시간도 연령에 따라 다른 것으로 집계됐다. 10대와 20대는 각 15분으로 비교적 짧다고 응답했으며 ▲30대 16분 ▲40대 19분 ▲50대 20분으로 답했다. 웹드라마를 시청하는 10대 비중은 28%로 20대 15%, 30대 16%, 40대 14%, 50대 12%보다 약 2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광고 전달 방식에 따른 설문에서는 모든 연령에서 유머러스한 광고의 주목도가 높다고 응답했다. 연령별로는 10대는 중독성 있는 음악(46%), 유머(45%), 가격∙혜택(31%) 순으로 선택했으며 20대는 유머(52%), 가격∙혜택(41%), 설득(31%)이 눈길을 끈다고 답했다. 

    30대가 주목한 광고 유형은 유머(56%), 가격∙혜택(47%), 감성자극(30%)였으며 40대는 가격∙혜택(50%), 유머(48%), 설득(35%)였고 50대는 가격∙혜택(50%), 유머(43%), 감성(38%) 순서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