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만대 보유-1117개 렌터카 업체와 제휴IoT 접목한 통합관리 솔루션 제공"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 고객 이동성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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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렌터카 업체들과 손을 잡고 모빌리티 전문기업 '모션'을 설립한다. 렌트카사들과 적극 협력해 상생 혁신 생태계를 구축, 국내 모빌리티 산업 발전에 주축이 되겠다는 각오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와 26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사옥에서 ‘미래 모빌리티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는 전국 16개 지역 렌터카사업조합 산하 총 1117개 렌터카 업체(총 93만대 렌터카 보유)를 회원사로 둔 국내 최대 자동차 대여 사업자 단체다. 

    현대차그룹은 자체 개발한 렌터카 통합 관리 시스템 ‘모션(MOCEAN) 스마트 솔루션’과 다양한 제휴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는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해당 서비스에 대한 홍보활동을 펼치는 등 상호 모빌리티 협업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렌터카 업계와의 협력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모빌리티 전문기업 ‘모션’을 설립했다. 고객에게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차원이다.

    모션은 렌터카사에 운영 및 관리 효율을 극대화하는 모빌리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8대 2 비율로 공동 출자해 설립됐다.

    사명 모션은 영단어 '모빌리티(Mobility)'와 '오션(Ocean)'을 합성, 유연하면서도 경계를 규정하지 않는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모션 설립으로 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고객의 이동성 혁신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도 보이고 있다.

    특히 제도권 내 모빌리티 시장 주체인 렌터카 사업자들과의 새로운 협력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국내 모빌리티 산업 활성화를 견인하는 한편, 4차산업 시대에 상호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됐다.

    이는 현대차가 발표한 ‘2025 전략’에서 플랫폼 기반의 ‘지능형 모빌리티 서비스(Smart Mobility Service)’를 새로운 사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과 일맥상통한다.

    최근 국내 모빌리티 시장은 차량 호출 서비스 중심으로 다양성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기존 렌터카 업체들은 카 셰어링, 구독서비스 같은 공유경제 도입을 통한 사업 경쟁력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다.

    신설법인 모션은 국내 렌터카사들의 어려움 해소에 도움을 주는 통합형 플릿 관리 시스템 ‘모션 스마트 솔루션’ 공급을 목표로 한다.

    ‘모션 스마트 솔루션’은 ▲첨단 IoT가 적용된 단말기와 ▲관리 시스템 등 통합 솔루션 형태다. 렌터카 업체에 제공돼 운영 효율과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

    가장 큰 특징은 일반 렌터카사들이 직접 시간 단위 차량 대여업을 영위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과 플랫폼을 지원,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기존 중장기 대여만 제공하는 렌터카 업체가 초 단기 대여 서비스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할 경우 렌터카 대기 유휴를 최소화시키고 부가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모션은 렌터카의 운행정보 기록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렌터카사에 공급한다. 이로써 고객 유치 및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차량 정비 및 점검, 세차, 충전, 주유, 금융 등 맞춤형 특화 서비스를 '모션 스마트 솔루션'과 연계해 렌터카사에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모션은 내년 3월까지 시범사업에 지원하는 렌터카 업체와 실증 테스트를 진행한다. 이후 2020년 상반기 중 전국 렌터카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본격 개시할 예정이다.

    특히 보다 많은 렌터카 업체들이 '모션 스마트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가격 수준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현대·기아차 윤경림 오픈이노베이션사업부장(부사장)은 “국내 렌터카 업체들과 상생하는 플랫폼 제공을 시작으로 향후 새로운 모빌리티 트렌드를 선도할 핵심 플레이어로 거듭날 것”이라며 “플릿 비즈니스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최근 미국 LA에 ‘모션 랩(MOCEAN Lab)’을 설립하고, LA시와 공동으로 도심 주요 지하철역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기로 했다.

    모션 랩은 앞으로 로보택시, 셔틀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도심항공모빌리티(UAM)를 비롯한 차세대 모빌리티 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실증 사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