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현대·신세계 등 주요 백화점 3사 신년 세일이마트 '초탄일'·롯데마트 '통큰절'…대형마트 초저가 행사연초 소비심리 공략…온라인 맞대응
  • ▲ 유통가가 2020년 새해 벽두부터 할인과 초특가 공세에 나선다. 백화점은 다양한 경품과 상품권 등 고객 혜택을 강화한 신년 정기세일을 준비했고 대형마트는 새해 첫날부터 대규모 초특가 행사를 열어 소비자의 지갑을 공략한다. 연초 소비심리를 공략하는 동시에 온라인으로 넘어간 유통 주도권을 뺏어오겠다는 복안이다.ⓒ롯데쇼핑
    ▲ 유통가가 2020년 새해 벽두부터 할인과 초특가 공세에 나선다. 백화점은 다양한 경품과 상품권 등 고객 혜택을 강화한 신년 정기세일을 준비했고 대형마트는 새해 첫날부터 대규모 초특가 행사를 열어 소비자의 지갑을 공략한다. 연초 소비심리를 공략하는 동시에 온라인으로 넘어간 유통 주도권을 뺏어오겠다는 복안이다.ⓒ롯데쇼핑
    유통가가 2020년 새해 벽두부터 할인과 초특가 공세에 나선다. 백화점은 다양한 경품과 상품권 등 고객 혜택을 강화한 신년 정기세일을 준비했고 대형마트는 새해 첫날부터 대규모 초특가 행사를 열어 소비자의 지갑을 공략한다. 연초 소비심리를 공략하는 동시에 온라인으로 넘어간 유통 주도권을 뺏어오겠다는 복안이다.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현대·신세계 등 주요 백화점 3사는 내년 1월2일부터 19일까지 신년 세일을 벌인다. 

    특히 이번 세일은 대형유통사와 입점업체의 공동판촉행사일 경우 세일 비용의 절반 이상을 유통사가 부담하도록 하는 공정거래위원회의 ‘특약매입 심사지침’ 시행 후 첫 행사다. 백화점 주도의 마케팅을 강화하는 한편 브랜드의 ‘자발적’ 참여를 강조한 게 특징이다.

    롯데는 만다리나덕 백팩과 폴로 머플러 등 다양한 세일 특가 상품을 준비해 정상가 대비 최대 6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기획 상품도 마련했으며 폴로, 라코스테, 타미힐피거 등 유명 캐주얼 브랜드의 시즌오프 행사도 열어 최대 30% 할인한다. 

    롯데는 이번 신년세일에 ‘애플 에어팟 Pro 0원’ 이벤트부터 전 고객 대상 커피 무료 쿠폰 증정까지 다양한 고객 혜택을 마련했다. 또 네이버 검색 이벤트를 통해 총 10만 명에게는 세일 가격에 최대 30% 중복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쿠폰도 증정한다.

    현대는 패션·잡화 브랜들의 가을·겨울 신상품을 10~30% 가량 저렴하게 준비했다. 발망, 톰 브라운, 무이 등 60여개 해외패션 브랜드의 시즌오프도 진행하고 ‘와코루 대전’, ‘모피 대전’ 등 대규모 이월상품 할인 행사를 열어 최대 6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현대는 구매 금액과 상관없이 각 점포 식품관을 방문한 고객들에게 선착순으로 새해 첫날 수확한 농산품을 경품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벌인다. 2일에는 만년설딸기(1입)를 총 7000명에게 증정하고 3일과 4일에는 계란(4입)과 진공미(450g)를 각각 7000명, 6200명에게 제공한다.

    신세계는 바오바오, 이세이미야케, 릭오웬스 등 다양한 명품 브랜드의 시즌오프를 진행하며 분더샵, 마이분 등 신세계 자체 명품 편집숍들도 인기상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신년 세일 첫 주말인 내년 1월2일부터 5일까지 신세계 삼성카드로 단일 패션 브랜드 합산 60만·100만 원 이상 구매할 경우 구매 금액의 5% 상품권도 증정한다. 

    또 본격적으로 설 준비에 나서는 내년 1월10일부터 12일까지는 신세계 씨티 클리어카드로 패션뿐만 아니라 식품까지 전 장르 합산 20만·40만·60만·100만원 이상 구매시 구매금액의 50% 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 ▲ ⓒ이마트
    ▲ ⓒ이마트
    대형마들도 새해의 첫날인 내년 1월 1일 하루, 상품 가격을 대폭 낮추는 초저가 행사를 연다.

    이마트는 이날 하루를 '초탄일'로 정하고 최대 50% 할인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삼겹살과 목살을 행사 카드 구매 시 30% 할인하고, 6.5kg 대용량 사과는 일반 제품보다 40% 저렴한 가격에 1만개 한정 판매한다.

    명절에 많이 사용하는 대두유와 옥수수유, 부침가루, 튀김가루는 물론 반복적으로 많이 구매하는 주방세제, 칫솔, 핸드크림, 기저귀 등도 상품 한 개를 사면 하나를 무료로 주는 1+1행사로 내놓는다.

    일렉트로맨 49형 UHD TV는 행사 카드 결제 시 20% 저렴하게, 일렉트로맨 쿠쿠 10인용 IH 밥솥은 48% 할인한다. 경자(庚子)년을 맞아 이름이 '경자'인 고객에게는 선착순으로 치즈케이크 교환권을 제공하고 추첨을 통해 대만 여행권도 준다.

    트레이더스에서는 65형 THE UHD TV를 삼성카드 결제 시 39만8천원에 1천 대 한정 판매하고 프리미엄 슈퍼마켓 PK마켓과 SSG푸드마켓에서도 냉장돈육과 감귤 등을 할인한다.

    이마트는 11월에 그룹 차원에서 진행한 '쓱데이' 때 매출이 71% 신장하는 등 고객들의 발길을 오프라인으로 돌릴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롯데마트는 1월 1일을 '통큰절'로 정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2010년 처음 선보였던 '통큰 치킨'을 1+1에 한정 수량으로 선보인다. 행사 카드로 결제하면 통큰치킨 2개를 1+1을 5천원에 결제할 수 있다. 1통당 가격이 2500원인 셈이다. 

    감귤과 딸기 등 신선식품과 생필품도 저렴하게 선보인다. 또 엘포인트 회원을 대상으로 구매 금액별로 장바구니와 상품권을 증정한다.

    롯데마트는 향후 '통큰절'을 롯데마트의 대표적인 쇼핑 행사로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홈플러스도 새해 첫날부터 전국 점포와 온라인몰에서 ‘빅딜데이’를 연다고 30일 밝혔다. 1일부터 삼겹살(100g)은 990원, 라면은 개당 373원, 계란은 알당 100원, 부산 간고등어는 1손(2마리/중)에 1500원꼴에 내놓는 등 대대적인 가격 공세에 나선다. 

    이번 행사에서 홈플러스는 신선, 가공식품부터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전 카테고리에 걸쳐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핵심 생필품 300여 종을 최대 반값에 내놓는다.

    또한 와인 100여 종은 2개 구매 시 20% 할인해 주고, 트리트먼트 30여 종, 크린랩 8종, 분말세제 7종, 주방세제 30여 종 등은 모두 1+1 판매해 고객들이 가정에 쟁여두고 쓸 수 있는 주요 생활용품들을 반값 수준에 득템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아울러 홈플러스는 최근 가장 인기를 끌었던 ‘빅딜가격’ 주요 상품을 모아 1월 29일까지 4주 내내 저렴하게 선보인다. ‘빅딜가격’은 국내외 우수 협력사와 대규모 물량을 사전계약해 경쟁사가 따라잡기 힘들 만큼 가격을 낮춘 상품이다.

    홈플러스가 새해 벽두부터 가격 전쟁에 참전한 이유는 최근 대형마트 실적 악화에 따른 위기감 때문이다. 최근 경쟁사들은 창사 이래 최초 분기 적자, 50% 이상 영업이익 급감 등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2월 회계연도 마감을 앞둔 홈플러스도 안심할 수는 없는 처지다.

    때문에 최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한 ‘올라인’ 사업 강화,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프리미엄 PB ‘시그니처’ 등이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지만, 단기적인 집객 유도를 위한 가격 전쟁에서도 마냥 손 놓고 있을 수만은 없다는 판단이다.

    업계 관계자는 “새해는 대목인만큼 다양한 할인 행사를 준비했다”며 “국민들이 새해 첫날부터 좋은 품질의 상품을 부담 없는 가격에 득템할 수 있도록 돕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