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4일 마감 앞두고 서울 곳곳서 사업의향서 제출청파동1가, 용산개발 기대감 정비사업 필요성 대두주민동의율 10% 징구작업, 공공재개발 추진속도↑
  •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후보지 마감이 한달 앞으로 다가왔다. 한남1·성북1·장위9구역 등 공모에 응한 곳들이 속속 늘고 있는 가운데 서울 용산구 청파동1가도 사업 참여 초읽기에 들어갔다.

    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 용산구 청파동1가 공공재개발 추진위원회는 주민 동의서를 받고 있다. 

    공공재개발 공모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해당 구역 주민(토지 소유자) 동의율 10%를 넘겨야 하기 때문이다. 추진위는 9일부터 시작되는 3일의 연휴기간을 활용해 동의서 징구율을 높일 계획이다.

    용산구 청파동1가는 빌라 밀집지역으로 재개발·재건축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된 곳이다. 서울역 인근에 위치해 교통 인프라는 탄탄하지만 학군이 부족하고 쾌적성이 떨어져 집값은 크게 오르지 못한 지역이다.

    하지만 최근 정부가 수도권 주택 공급대책을 발표하고 용산에 8000가구 미니 신도시급 복합개발을 추진한 덕분에 일대 부동산이 들썩였다. 청파동1와 인접한 청파 제1구역은 조합설립인가를 마치고 재개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 용산구 일대가 미니 신도시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청파동1가 주민들도 사업 속도를 빠르게 낼 수 있는 공공재개발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구역지정 절차, 조합설립 등 기존 정비사업는 행정절차가 복잡하고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것과 달리 공공재개발은 인·허가절차가 간소하다.

    이 외에 용적률 상향, 분양가 상한제 적용 제외 등 각종 인센티브도 많다보니 공공재개발 참여를 바라는 지역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한남1구역과 성북1구역, 장위9구역은 이미 주민 동의율 10% 이상을 얻어 공모를 접수했고, 흑석2구역과 장위8구역도 사전동의서를 제출한 상태다. 창신동, 가리봉동 등 도시재생지역들도 공공재개발 사업 참여를 위해 주민 동의율 높이기에 힘쓰고 있다.  

    국토부는 11월 초 공모를 마감한 뒤 사업지의 적합성을 분석하고 기존 정비구역은 올해 연말, 해제구역 등 신규지역은 내년 3월까지 시범 사업지를 선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