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 '자율주행·전기'차 보험 상품 출시 이어 특약 신설 잇따라부품 수리비 높고, 책임 소지 불불명하지만…지속적 시장 공략 눈길전동킥보드·전동휠 등 퍼스널모빌리티 시장 확장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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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해상

    현대해상이 '자율주행·전기'차 등 미래차 보험시장 선점에 속도를 내고 있다.

    내연기관차 대비 손해율이 높고, 자율주행차 경우 책임 소지가 불분명해 보험사들이 관련 상품 개발을 꺼리고 있는 상황 속 도전적 시장 공략에 나선 모습이다.

    1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은 업계 최초로 미래차 보험 상품들을 출시한데 이어 최근 관련 상품에 특약을 추가해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다.

    현대해상은 지난 2016년 '전기자동차 전용 자동차보험'을 내놨다. 출시 당시 주행 중 연료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잔량 부족으로 고객이 요청하면 현장에 출동, 전기차 충전소 위치 검색 및 무료 견인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번달 들어선 배터리 파손 및 각종 위험을 보장하는 특약을 신설하며 관련 상품을 업그레이드했다.

    구체적으로 배터리가 파손된 경우 차량 연식과 관계없이 새 부품으로 교환해주는 '전기차 배터리 신품가액 보상 특약', 사고로 차량 수리비가 차량가액을 초과하더라도 수리 후 차량 운행을 할 수 있도록 차량가액의 130%까지 보상해주는 '전기차 초과수리비용 지원 특약'을 신설했다. 충전 중 발생할 수 있는 화재, 폭발 및 감전사고와 차량에 발생하는 전기적 손해에 대한 '전기차 충전 중 위험보장 특약'도 추가했다.

    자율주행차 상품은 2017년 출시 이후 지난해 '유상운송 위험담보 특약'을 신설했다.

    이 상품은 자율주행 모드로 운행하는 차량의 시스템이나 협력 시스템의 결함 및 해킹 등으로 타인에게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보상해주는 상품이다.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거나 테스트하는 업체들은 해당 상품에 가입해 임시운행허가를 받을 수 있다.

    회사 측은 자율주행차 상품의 경우 누적 판매량을 밝힐 수는 없으나, 국내 자율주행차량 절반 이상이 자사 상품에 가입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업계는 현대해상의 이 같은 움직임은 정부의 '미래차 산업' 비전 제시에 현대차그룹이 화답을 하고 있는 점과 맞닿아 있다는 분석이다.

    정부가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 세계 1위를 목표로 내건 가운데, 현대차그룹도 2025년까지 41조원 투입을 약속했다. 같은 관계사인 현대해상도 지원 사격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손보 업계는 미래차 손해율이 높아 현대해상의 결정이 쉽지 않은 선택이었다는 설명이다.

    전기차의 경우 대당 배터리 비용이 2000여만원으로 관련 부품 수리비가 높다. 기본 손해율이 100%를 웃도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보사들의 자동차보험 적정손해율(77~78%)보다 22~23%포인트 높은 수치다.

    특히 자율주행차는 사고발생시 운전자의 조정 과실인지 제조사 측의 기계적 결함인지 책임 소지를 따지기 어려워 보험사들이 관련 시장에 뛰어드는 것을 꺼리고 있는 실정이다.

    일례로 손보업계 1위인 삼성화재의 경우 전기차 전용 상품 출시 계획이 미정이며, 2017년 법인 소유 시험용 자율주행차 보험 상품 출시 이후 별다른 시장 확대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현대해상은 '퍼스널 모빌리티' 등 향후 추가적인 사업 확장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분야 공략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퍼스널모빌리티'는 전동킥보드와 전동스쿠터처럼 도로교통법상 원동기장치자전거 중 최고 속도 25Km/h 미만, 중량 30kg 미만의 개인형 이동수단을 말한다.

    현대해상은 2017년 '퍼스널모빌리티상해보험'을 출시했으며, 당시 독창성과 진보성을 인정받아 9개월간의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하기도 했다.

    회사 관계자는 "미래 모빌리티 상용화 시대에 발맞춰 시장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상품들을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