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전문 리서치 기관 이유피디 조사 결과브랜드 인지도-시장 침투력 등에서 높은 평가 받아
  • ▲ 한화큐셀 직원들이 큐파트너사를 대상으로 고객 상담을 하고 있다. ⓒ한화큐셀
    ▲ 한화큐셀 직원들이 큐파트너사를 대상으로 고객 상담을 하고 있다. ⓒ한화큐셀
    한화큐셀이 유럽에서 8년 연속, 호주에서 6년 연속 '태양광 톱 브랜드(Top Brand PV)'로 선정됐다. 이 상은 태양광 전문 리서치 기관인 이유피디 리서치(EUPD Research)가 유럽과 호주 태양광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 시장 침투력 등을 기준으로 고객 조사를 시행해 수여하는 상이다.

    25일 한화큐셀에 따르면 이유피디는 2010년 독일을 시작으로 매년 태양광 모듈, 인버터, 에너지저장장치(ESS) 3개 제품군에 대해 '태양광 톱 브랜드'를 수여하고 있다.

    한화큐셀은 2014년부터 유럽 태양광 모듈 분야에서 톱 브랜드로 선정됐다. 이유피디가 조사 범위를 호주까지 확대한 2016년부터는 호주에서도 매년 수상하고 있다.

    이처럼 한화큐셀이 유럽과 호주에서 높은 브랜드 파워를 이어가는 데는 엄격한 품질 관리에 따른 우수한 제품 평판과 강력한 현지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한 적극적인 고객 관리가 주효했다.

    한화큐셀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품질 검사 기준보다 최대 세 배의 혹독한 조건으로 품질 관리를 진행해왔다.

    지난해 12월에는 세계적 검증기관인 '티유브이 라인란드(TÜV Rheinland)'의 신규 태양광 모듈 품질검사(QCPV, Quality Controlled PV)에서 업계 최초로 인증을 획득했다.

    티유브이 라인란드는 태양광 모듈 생산과정과 성능, 내구성 등을 보다 엄격히 검증하기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 인증 프로그램을 신규 고안했다.

    이에 앞서 같은 해 5월에는 글로벌 태양광 전문 검증기관 디엔브이 지웰(DNV GL)과 피브이이엘(PVEL)이 실시하는 '2020 태양광 모듈 신뢰성 평가'에서 5년 연속 '톱 퍼포머(Top Performer)'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화큐셀이 운영 중인 현지 파트너 제도 '큐파트너(Q.PARTNER)'를 통한 고객 관리 역시 유럽과 호주 시장에서 톱브랜드로 선정되는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

    한화큐셀은 유럽에서 1800개 이상의 큐파트너를 보유하고 있고 호주에서도 100개 이상의 큐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한화큐셀은 큐파트너에게 온·오프라인 교육, 공동 마케팅 등 각종 협력서비스도 제공해 적극적으로 고객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희철 한화큐셀 사장은 "오랜 기간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것은 철저한 품질 관리와 현지 채널 전력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