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부터 육상 제작…16일 안성천 수면 23m 교각에 설치 서해선(호성~송산) 복선전철 제5공구 전구간 연결완료
  • ▲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5공구 아치교. ⓒ DL이앤씨
    ▲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5공구 아치교. ⓒ DL이앤씨

    DL이앤씨가 서해선 복선전철사업 핵심공정인 국내 최대 철도 아치교 건설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DL이앤씨는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과 충청남도 아산시 영인면을 가로지르는 안성천 위에 해당철도 설치를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DL이앤씨는 올 2월부터 130일동안 육상에서 제작한 아치를 지난 16일 오전 바지선에 옮긴후 총 11시간30분간의 작업을 거쳐 안성천 수면으로부터 23m 높이에 있는 교각에 설치했다. 이번 설치작업으로 DL이앤씨는 서해선(호성~송산) 복선전철 제5공구 전구간을 연결하게 됐다.

    아치교량은 총 5개 아치구조물로 구성돼 있으며 이번에 설치된 아치는 길이 155m, 높이 46.5m, 무게 2726톤으로 가장 크다. 한강에 설치된 서강대교 아치교와 비슷한 규모다.

    DL이앤씨는 철도교량 시공에 국내 최초로 대선식 일괄가설 공법을 활용했다. 해당공법은 교량위 구조물을 육상에서 미리 조립한후 바지선을 이용해 시공위치로 옮겨와 교각위에 설치하는 방법이다.

    작업이 용이한 육상에서 구조물을 조립하기 때문에 균일한 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교량상부와 하부작업을 독립적으로 진행해 공사기간도 단축된다.

    DL이앤씨는 해당교량이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아치형식 디자인을 채택했다. 부드러운 곡선과 함께 리듬감을 강조하기 위해 5개아치를 각각 비대칭으로 설계했으며, 이를 통해 안성천 인근 고등산과 마안산 봉우리 골곡을 교량까지 연장되는 모습으로 완성했다.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은 국가철도공단에서 총 10개 공구로 나눠 발주한 것으로 서해안축 남북종단철도망을 구축해 교통편의성을 확보하는 한편 물동량 급증으로 선로용량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경부선 용량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DL이앤씨는 아산에서 평택까지 연결되는 총 연장 5999m에 이르는 5공구사업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