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반도체·전기차·배터리 봉쇄 시작반사이익 기대감 보다 中 덩핑 공세 우려"불확실성 리스크 대비 필요"
  • ▲ 대선 앞둔 미국, 무역장벽 높여ⓒ연합뉴스
    ▲ 대선 앞둔 미국, 무역장벽 높여ⓒ연합뉴스
    미국과 중국의 초강력 관세 전쟁에 우리 기업들이 불확실성에 떨고 있다.

    당장은 중국산 제품 봉쇄에 따른 한국 제품이 반사이익 기대감이 나오지만, 미국의 보호주의 기조를 계속 강화하다보면 득보다 실이 많아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산 전기차 관세를 현행 25%에서 100%로 4배 인상한다. 중국산 이차전지 관세는 7.5%에서 25%로 상향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은 막대한 보조금을 통해 전 세계가 소화할 수 있는 양보다 훨씬 많은 제품을 생산했다"며 "이는 경쟁이 아니라 반칙"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치로 중국에 가장 타격이 큰 품목은 이차전지다. 인상폭이 가장 큰 전기차의 경우 미국향 수출 비중이 1.1%에 그친다. 반면 이차전지 수출 비중은 20.9%로 EU(36%) 다음으로 많다.

    신승웅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BYD, CATL 등 중국 이차전지 업체들이 멕시코를 통해 우회수출을 시도하고 있지만, 미국 정부의 압박으로 이마저도 불확실하다"며 "한국 배터리 업계에는 어느 정도 반사이익이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반면 배터리 업계는 웃을 수만은 없는 분위기다. 미국 시장을 챙겨간다 해도 유럽과 아시아 등 나머지 시장에서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기업들이 미국에 팔지 못한 배터리를 다른 시장에 덤핑으로 밀어넣으면 시장 경쟁은 훨씬 치열해질 것"이라고 했다.

    미국이 관세 장벽을 높이면 중국산 저가 제품이 다른 시장으로 밀려드는 '차이나 쇼크'는 2000년대 한차례 겪은 일이다. 조지프 웹스터 미 애틀랜틱카운슬 선임연구원은 "유럽연합(EU)이 신속하게 관세를 올리지 않으면 중국산 홍수를 맞게 될 것"이라고 했다.

    미중 양국이 보복성 정책을 쏟아내면서 불확실성이 커지는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작지 않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이번 조치를 두고 "미국이 이성을 잃었다"고 반발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우리의 정당한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할 것"이라고 했다.

    한국무역협회는 지난 5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미국이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국내 유권자 표심과 관련된 정치적 계산이 우선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며 "대미 수출기업들은 미국 경쟁기업 움직임과 선거 관련 행보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면서 리스크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