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액 기준 31% 점유율로 압도적 1위 유지QLED TV 400만대 팔려… 전년比 46%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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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글로벌 TV 시장에서 2016년 이후 5년 만에 상반기 기준 TV 판매 2000만대를 돌파했다.특히 '네오(Neo) QLED' 등 프리미엄 모델의 판매 호조가 두드러지면서 금액 기준 글로벌 점유율 31%를 기록, '16년 연속 세계 1위' 달성이 유력해졌다.24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 상반기 TV 시장은 9911만대, 542억8700만달러 규모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4%, 36.1% 증가했다.삼성전자는 금액 기준 31%(수량 기준 21.2%)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올 상반기 주요 부품의 수급 문제와 원자재가 상승에도 초대형·프리미엄 제품의 판매에 집중하면서 압도적 1위를 유지했다.네오 QLED를 앞세운 삼성 QLED는 올 상반기에만 약 400만대가 팔려 전년 동기 대비 46% 이상 증가했다. 하반기 판매량이 상반기를 상회하는 추세로 미뤄볼 때 올해 1000만대 달성이 무난할 전망이다.삼성 QLED는 ▲2017년 80만대 ▲2018년 260만대 ▲2019년 532만대 ▲2020년 779만대가 판매돼 지난해까지 누계로 1651만대를 기록했다. 올해 1000만대를 돌파할 경우 2600만대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삼성을 포함한 전체 QLED TV는 상반기 525만대가 판매됐으며, OLED TV는 273만대가 판매됐다.또 삼성전자 주도로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했다. 75형 이상은 금액 기준 상반기 전체 TV 시장의 14.6%를 차지해 전년 동기 대비 4.4%p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올 상반기 75형 이상 시장에서 43%, 80형 이상 시장에서 51.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한편, 상반기 한국 TV는 금액 기준 삼성 31%, LG 19%의 점유율로, 글로벌 TV 시장의 절반을 차지해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압도적 경쟁력을 보여줬다.특히 삼성전자는 올 초 75형 이상 초대형 TV 라인업을 강화한데 이어 하반기에는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 85형과 네오 QLED 4K 98형을 새롭게 선보이는 등 초대형 시장 공략을 가속화해 하반기에도 글로벌 1위 업체로서의 위상을 견고히 한다는 계획이다.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TV 사용이 홈 엔터테인먼트, 홈 트레이닝, 홈 오피스 등 다양한 용도로 확대되면서 초대형 TV 수요가 급상승하고 있다"며 "성장 잠재력을 가진 이 시장에서 네오 QLED부터 라이프스타일 TV에 이르기까지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는 삼성전자의 행보를 주목할만 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