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피커 ‘누구 캔들’에 Amazon ‘Alexa’ 탑재한국어, 영어 AI 서비스 제공향후 영어 제공 서비스 확장 및 적용 제품 라인업 확대
  • SK텔레콤은 아마존(Amazon)과의 협업을 통해 한국어와 영어를 모두 지원할 수 있는 ‘누구 멀티 에이전트’ 서비스를 21일부터 개시했다.

    SK텔레콤은 AI 스피커 ‘누구 캔들(NUGU candle)’에 아마존의 ‘Alexa voice service’를 탑재, 멀티 에이전트를 구성했다. 이용자들은 하나의 AI 스피커를 통해 한국어·영어 AI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한국어 AI 호출어인 ‘아리아’를 부르면 ‘누구’를 통해 한국어 서비스 및 한국 콘텐츠를, 영어 AI 호출어인 ‘알렉사’를 부르면 ‘Alexa’를 통해 영어 서비스 및 해외 콘텐츠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날씨, 뉴스, 감성대화, 캘린더 같은 AI 스피커의 기본적인 기능은 ‘누구’와 ‘Alexa’ 둘 다 지원한다. ‘FLO’나 ‘팟빵’ 같은 국내 콘텐츠는 ‘누구’를 통해, ‘TuneIn’같은 해외 콘텐츠는 ‘Alexa’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 

    ‘누구 멀티 에이전트’가 탑재된 ‘누구 캔들’은 하나의 AI 스피커이지만 독립된 두 개의 AI 에이전트가 구동한다. 각각의 작동을 시각적으로 분리해 보여준다.

    ‘누구’와 ‘Alexa’ 모두 아이덴티티 컬러가 파란색임에 착안해 에이전트가 구동될 때의 LED 색상을 구분해서 보여주는 방식이다. ‘누구’는 하늘색, ‘Alexa’는 짙은 파란색으로 LED색상을 차별화 해 현재 어떤 에이전트가 구동되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SK텔레콤은 향후 ‘누구 캔들 SE(NUGU candle SE)'를 내년초에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Alexa’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한국 이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계속해서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