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 카카오뱅크와 26주적금 콜라보 상품 출시네이버, 초거대AI 상용화 앞장... 음성검색 ‘하이퍼클로바’ 적용지니뮤직, 샤갈 특별전 오디오 콘텐츠 ‘내귀에 미술관’ 공개
  • ▲ ⓒLG유플러스
    ▲ ⓒLG유플러스
    ◆ LGU+, 저소득층 아동 주거환경 개선 2000만원 기부

    LG유플러스가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소외계층 아동을 돕기 위한 나눔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20일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기부금 전달식을 통해 11월부터 진행한 ‘패스앱 활용 기부 프로그램’을 통해 모은 2000만원을 전달했다. 재단은 저소득층 아동의 거주환경 개선을 위해 기부금을 사용할 예정이다.

    패스앱 활용 기부 프로그램은 U+모바일 고객이 패스 앱을 이용해 식당이나 카페 등 출입 시 QR체크인을 하면 건당 10원씩 기부금을 적립하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4주간 총 200만건 체크인을 목표로 진행된 기부 프로그램은 고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3주만에 조기 종료됐다.

    LG유플러스는 임직원이 제작한 팝업북을 소외계층 아동에게 전달하는 활동도 진행한다. LG유플러스 임직원은 아동용 팝업북을 제작해 재단에 전달하고, 재단은 소외계층 아동에게 팝업북을 선물할 계획이다.

    홍창표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부회장은 “LG유플러스와의 사회공헌활동 협력을 통해 우리의 미래인 아동들이 안전한 주거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박형일 LG유플러스 부사장은 “앞으로도 취약계층 아동의 교육격차와 돌봄 방치를 해소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 카카오엔터, 카카오뱅크와 26주적금 콜라보 상품 출시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카카오뱅크와 함께 ‘26주적금 with 카카오페이지’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26주적금 with 카카오페이지는 종합 콘텐츠 플랫폼 카카오페이지 캐시 등 혜택을 카카오뱅크 ‘26주적금’과 합친 상품이다. 적금 계좌에 납입금을 매주 자동 이체한 고객은 총 7회에 걸쳐 최대 1만 7000원 상당의 카카오페이지 캐시 쿠폰을 지급받는다.

    26주적금 with 카카오페이지 출시를 기념하는 이벤트도 마련됐다. 먼저 100% 당첨 럭키드로우는 적금 계좌 개설시와 적금 만기 시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다. 계좌 개설 고객은 추첨을 통해 ‘스노우볼 메이커 라이언’ 혹은 카카오페이지 캐시를 받을 수 있다. 여기에 26주를 연속 납입한 적금 챌린지 성공 고객을 대상으로 한정판 ‘실리콘 얼음틀 춘식’ 또는 카카오페이지 캐시를 추가로 제공한다.

    카카오엔터 관계자는 “카카오뱅크의 26주적금과 카카오페이지의 이번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카카오페이지 유저들과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모든 예비 독자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 '26주적금'은 1000원, 2000원, 3000원, 5000원, 1만원 중 하나를 첫 주 납입금액으로 선택하면, 매주 그 금액만큼 증액해 자동으로 저축하는 상품이다. 금리는 최대 연 2.2%로, 가입 기간은 2022년 1월 3일까지다.

    ◆ 네이버, 초거대AI 상용화 앞장... 음성검색 ‘하이퍼클로바’ 적용

    네이버가 네이버앱 음성검색에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기술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앱상 음성검색 질의 중 약 30%에 하이퍼클로바 기술을 적용했다. 사용자 발화 맥락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대용어 포함 모든 발화에 연속발화 적용 ▲긴 구어체나 어려운 질의를 키워드형으로 자동 변환 ▲음성인식 오류 감소 등으로 음성검색 성능을 개선했다.
     
    먼저 대용어를 포함한 연속발화의 범위가 확대돼 주어가 생략된 연속 대화에서도 자연스러운 음성검색이 가능해졌다. 하이퍼클로바 적용 후에는 주제와 관계없이 모든 질의의 맥락을 파악해 끊김없는 검색 흐름을 제공한다.
    하이퍼클로바가 적용된 음성검색에서는 음성인식 오류나 무의미어가 포함된 질의에 대해서도 문장을 학습한 결과를 토대로 변환 후 검색 결과를 안내한다. 네이버는 자체 평가 결과, 질의의 정확도가 약 50% 개선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네이버는 음성검색에 하이퍼클로바 뿐만 아니라 자체 개발한 서비스 필터도 함께 적용해, 하이퍼클로바가 사용자의 발화를 잘못 인식하거나, 부정확한 답변 생성 가능성까지 최소화했다. 
     
    김현욱 네이버 클로바 CIC 대화서비스리더는 “앞으로도 사용자에게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이퍼클로바 적용 범위를 확대하며 기술 상용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 지니뮤직, 샤갈 특별전 오디오 콘텐츠 ‘내귀에 미술관’ 공개

    지니뮤직은 마이아트뮤지엄과 ‘샤갈 특별전’을 특별하게 즐길 수 있는 콜라보 오디오 콘텐츠 ‘내귀에 미술관’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내귀에 미술관은 화가 ‘마르크 샤갈’의 성서 작품 속 이야기를 담은 오디오콘텐츠다. 지니뮤직 ‘스토리G’에서 감상할 수 있다.

    지니뮤직이 10월 오픈한 오디오 콘텐츠 서비스 ‘스토리 G’는 밀리의 서재 오디오북과 MBC 라디오 다시듣기 서비스, ASMR집중력 사운드 등 다양한 오디오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지니뮤직이 제작한 내귀에 미술관은 전시회 현장에서 QR코드 인식을 통해서도 사용 가능하다. 내귀에 미술관은 ‘스카이캐슬’, ‘펜트하우스’ 성대모사로 유명한 유튜버 성우 쓰복만의 나레이션으로 제작됐다.

    지니뮤직은 샤갈 특별전에 지니고객을 위한 초대 이벤트도 마련했다. 31일까지 지니 매거진에 샤갈 전시회에 대한 기대평을 남기면 된다. 이후 추첨을 통해 이벤트에 참여한 지니 유료회원 400명에게 1인 2매씩 초대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전시회 현장에서 지니 유료회원들에게 샤갈 특별전 관람티켓을 3000원 할인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상헌 지니뮤직 전략마케팅실장은 “앞으로도 AI 오디오 플랫폼 지니는 오디오콘텐츠와 하이브리드 영역융합을 시도해 고객에게 콘텐츠를 새롭게 즐기는 방식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 NHN페이코, 마이데이터 서비스 ‘페이코 자산관리’ 출시

    NHN페이코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페이코 자산관리’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페이코 자산관리는 자산 통합 조회 및 금융 상품 추천을 고도화하고, ‘금융 버디’ 등 기능을 추가했다.

    금융 버디는 생활 속 놓치기 쉬운 금융 이슈와 개인에게 최적화된 금융 상품, 소비 혜택을 안내해주는 서비스다. 카드 대금 및 대출 이자 납부일, 금융 상품 만기일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필요한 금융 상품과 혜택 정보를 제공한다. 향후 성별, 연령 등 비금융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서비스를 정교화할 계획이다. 

    자산 통합 조회 대상은 전 금융기관 상품과 타 간편결제 서비스로 대폭 확대됐다. 이용자는 흩어져 있는 신용정보와 보유 금융 상품을 페이코에서 한눈에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NHN페이코는 2030세대를 위한 자산관리 플랫폼을 목표로, 페이코 자산관리에 차별화된 기능을 순차적으로 탑재할 계획이다. 마이데이터를 본격 시행하는 2022년 1월에는 지출 관련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분석한 리포트를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NHN페이코 측은 “페이코 자산관리는 페이코의 주 이용자층인 2030세대가 결제 습관을 합리적인 금융 생활과 연계할 수 있도록 돕는 ‘나만의 금융 버디’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 카카오페이, 대출한도 확인 ‘DSR 계산기’ 서비스 한시적 오픈

    카카오페이가 ‘DSR 계산기’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DSR 계산기는 사용자의 대출 내역을 기반으로 소득에서 부채가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계산해주는 서비스다. 사용자는 카카오페이가 제공하는 DSR 점수로 2022년에 도입되는 DSR 규제 변화에 대비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페이는 직접 금리와 자신의 대출 내역을 정리해 복잡한 DSR 계산 방식을 적용해야 하는 사용자 불편을 해소했다. DSR 계산기는 대출 내역을 자동으로 확인해 현 DSR 점수와 함께 연말까지 대출 한도와 내년 새로운 신용대출 한도 차이를 한눈에 보여준다. 시중은행 대출 한도뿐 아니라 저축은행·카드사의 신용대출 한도 변화도 동시에 비교할 수 있다.

    한편 DSR 계산기 서비스는 카카오페이 홈 화면 ‘대출’ 페이지에서 이용 가능하다. 본 서비스는 대출 규제 변화가 시작되기 전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제공된다.

    카카오페이는 “앞으로도 카카오페이는 일상 속 금융의 불편함을 개선하며 3700만 명의 사용자가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 크래프톤, ‘칼리스토 프로토콜’ 개발 인력 채용 나서

    크래프톤의 독립 스튜디오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이하 SDS)’가 개발 인력 채용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SDS는 차세대 서바이벌 호러 게임 ‘칼리스토 프로토콜’을 개발 중이며 글로벌 인재 충원에 나섰다. 채용은 아트, 디자인, 엔지니어, 사운드 등 직군에 걸쳐 진행된다. 채용 절차는 서류 제출, 면접 등을 거치게 되며, 직군에 따라 테스트도 진행한다. 

    특히 한국인 개발자들의 역량을 높게 평가해 A급 게임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채용이 확정된 한국 거주 개발자들은 글렌 스코필드가 있는 미국 캘리포니아 현지로 이동해 최고 수준의 동료와 함께 일할 수 있다. 크래프톤이 미국 현지 이동을 위한 모든 절차를 지원한다.

    SDS는 2019년 미국에서 A급 게임 타이틀 개발 경험이 있는 제작진을 주축으로 설립됐다. 데드스페이스, 콜 오브 듀티의 주역 글렌 스코필드가 이끌고 있다.

    글렌 스코필드 SDS 대표는 “한국 개발 인력은 전세계에서 인정받는 수준의 기술력으로 최상의 결과물을 얻어내는 기량을 인정받고 있다. SDS의 게임 개발 여정에 꼭 참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티빙, ‘2022년 오리지널 라인업’ 공개

    티빙이 2022년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티빙은 독립 출범 이후 총 60편의 독점 콘텐츠를 선보이며 18일 기준 유료가입자가 256% 증가했다고 밝혔다. 전체 유료가입자 중 오리지널 콘텐츠를 1번 이상이라도 본 이용자는 80%에 달한다. 11월 기준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해 유료 가입한 비중은 전체의 50%에 달해 오리지널 콘텐츠가 유료가입자 증가를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2022년 티빙은 한층 업그레이드 된 오리지널 라인업과 더불어 파라마운트 해외시리즈를 독점 서비스 할 예정이다.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으로는 ▲이서진, 라미란 출연 ‘내과 박원장’ ▲구교환, 신현빈 출연 ‘괴이’ ▲김동욱, 김성규, 채정안 출연 ‘돼지의 왕’ ▲박해준, 김갑수, 박지영 출연 ‘아직 최선을 다하지 않았을 뿐’ ▲임지연, 윤균상 출연 ‘장미맨션’ ▲웹툰 작가 하일권 원작 ‘방과 후 전쟁활동’ ▲신하균, 한지민, 이정은, 정진영 출연 ‘욘더’ 등이 포진했다. 더해서 ‘유미의 세포들’이 시즌2로 돌아오며, ‘술꾼도시여자들’ 시즌2도 2022년 티빙 단독 공개 예정이다.

    티빙은 2022년 상반기 미국 미디어 그룹 ‘바이아컴CBS’와 협력해 '파라마운트 플러스 브랜드관'을 론칭한다. 인기 영화·TV시리즈 IP를 보유한 바이아컴CBS 산하 ‘파라마운트 픽쳐스’의 영화, 드라마, ‘파라마운트 플러스’ 오리지널 콘텐츠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2022년에 선보일 예능 오리지널도 공개를 앞두고 있다. 해당 라인업에는 ▲‘여고추리반’ 시즌2 ▲‘환승연애’ 두 번째 이야기 ▲음악 예능 ’ALIVE’ 등이 포함됐다. 오리지널 예능 라인업은 추가로 공개할 예정이다.

    티빙 관계자는 “내실 있는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구축해 글로벌 플랫폼 경쟁력을 다지고, 고속 성장 목표를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해외 스포츠 시청 이용권 추가

    네이버가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해외 스포츠 중계를 시청할 수 있는 ‘스포츠 무제한’ 이용권을 새롭게 추가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스포츠 생중계 OTT 서비스 ‘스포티비 나우’와 제휴로 해외 축구 및 메이저리그를 생중계 한다는 방침이다.

    스포츠 무제한 이용권을 선택한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들은 월 4900원 구독료로 쇼핑 시 네이버페이 포인트 최대 5% 적립 혜택을 받는다. 또한 프리미어 리그, 라리가 등 해외 축구뿐 아니라 MLB, NBA 등 다양한 스포츠 중계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또한 베이직 및 프리미엄 이용권 업그레이드를 할경우 프리미어 리그, ​UEFA 챔피언스 리그, 미국 이종격투기 대회(UFC)를 시청할 수 있다. 스포티비 나우의 모든 중계를 시청할 수 있는 ‘베이직 이용권’은 월 3800원이 추가된다. 초고화질과 스마트TV 연동 혜택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이용권’은 월 1만 1500원을 추가하면 이용 가능하다.

    ​아울러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100원만 추가하면 ‘스포티비 나우 베이직 이용권’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프로모션도 2022년 1월 21일까지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