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6조7486억원, 영업익 1조3872억원... 전년비 4%, 11% 증가5G 누적 고객 1000만명 돌파… SKB IPTV 순증 1위올해 5대 사업군 중심 혁신 가속화, 주주친화경영 지속 추진
  • SK텔레콤이 지난해 이동통신과 IPTV, T커머스 등 모든 사업 분야에서 성장을 지속하며 양호한 실적을 거뒀다.

    9일 SK텔레콤에 따르면 2021년 연간 매출 16조 7486억원, 영업이익 1조 3872억원, 순이익 2조 419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4.1%, 11.1%, 61.2% 증가한 수치다.

    SK텔레콤은 올해 1월 5G 누적 고객 1000만명을 돌파하는 등 이동통신사업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있다. 별도 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3.0% 성장한 12조 1028억원, 영업이익은 8.9% 증가한 1조 1143억원을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는 전년 대비 9.0% 증가한 4조 492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9.4% 증가한 2756억원을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는 2021년 2분기부터 3분기 연속 IPTV 가입자 순증 1위를 달성했다.

    SK스토아도 T커머스 시장에서 매출 기준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SK스토아는 2021년 총 상품 판매액(GMV) 1조 3000억원을 기록하며 2018년 이후 연평균 48%의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SK텔레콤은 올해를 SKT 2.0 시대의 원년이자 미래 10년을 준비하는 해로 삼는다. 견조한 실적을 바탕으로 ▲유무선 통신 ▲미디어 사업 ▲Enterprise 사업 ▲AIVERSE ▲Connected intelligence 등 5대 사업군을 중심으로 업(業)을 재정의해 미래 성장을 가속화하는 것과 동시에 주주친화경영 기조도 유지한다.

    유무선 통신 사업은 5G 리더십을 기반으로 SK브로드밴드와의 시너지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미디어 사업은 유료방송 가입자 증가에 따른 플랫폼 경쟁력을 콘텐츠, T커머스, 광고 사업의 영역으로 확장시킨다.

    엔터프라이즈 사업은 데이터센터의 규모 확대와 글로벌 진출, 5G MEC 기술을 활용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인프라 사업 고도화에 나선다. 이와 함께 B2B 영역에서도 AI를 중심으로 스마트팩토리 사업 확장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AIVERSE(AI와 Universe의 합성어) 사업은 ‘T우주’와 ‘이프랜드(ifland)’의 혁신과 함께 AI 기반의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T우주’는 출시 4개월 만에 총 상품 판매액(GMV, Gross Merchandise Volume) 3500억원을 달성하고 11번가 내 해외 직구 거래액이 3배 증가하는 등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향후 아마존 상품 확대, 공유·선물 기능 등을 추가해 고객 편의성을 지속 개선할 계획이다.

    이프랜드는 MAU(월간 실 사용자 수) 110만을 돌파, 다양한 기업·기관으로부터 1500회 이상의 제휴 요청을 받았다. 외부 파트너가 참여 가능한 개방형 플랫폼과 자체 경제 시스템 등을 도입하고 글로벌 진출을 추진해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은 UAM, 자율주행차, 로봇 등 미래 디바이스를 연결하는 커넥티드 인텔리전스(Connected intelligence) 사업을 통해 미래 혁신을 가속화하고 향후 10년 성장 동력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비(Joby) 등 강력한 글로벌 업체와 초협력을 추진하고 정부 실증 사업에 참여하는 등 UAM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견조한 재무성과를 바탕으로 주주친화경영 기조도 이어간다. ‘EBITDA(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CapEx(설비투자)’의 30~40% 수준을 배당재원으로 설정했다. 배당의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지난해 2분기말부터 시행한 분기배당도 지속한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올해에는 5대 사업군을 중심으로 업을 재정의해 성장과 혁신을 가속화하고 주주가치를 높여 2025년까지 매출 23조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