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표준모델 구축·정책활용 방안 연구용역 착수
  • ▲ 탄소공간지도 주요 해외 사례.ⓒ국토교통부
    ▲ 탄소공간지도 주요 해외 사례.ⓒ국토교통부
    정부가 지역사회의 탄소중립 수준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탄소공간지도 제작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도시 및 지역의 공간단위에서 종합적인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탄소공간지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 2시 도시정책관 주재로 도시 및 환경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정책간담회를 열고 탄소공간지도 구축 및 활용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탄소공간지도는 탄소의 배출·흡수량 정보를 도시 및 지역의 공간단위 기반(격자, 행정구역 단위 등)으로 시각화, 지도화한 것이다. 탄소중립형 도시계획 수립, 탄소중립도시 조성 등에 활용된다.

    미국, 영국, 일본 등 해외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탄소공간지도를 제작해 공간계획 수립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특히 일본은 도시구조·교통정책에 따른 탄소감축 효과를 간편하게 진단·평가하는 공간 분석도구(CREST, CO2 Reduction Effect Simulation Tool)를 개발해 활용하고 있다.

    국토부는 기존의 에너지, 산업, 수송, 건물 등 배출원별 탄소배출량 정보로는 지역과 도시차원의 탄소배출량을 정확히 측정하거나 이를 관리 및 개선하기 어렵다고 봤다. 

    이에 해외 주요 국가처럼 국토와 지역, 도시차원의 공간단위 탄소배출·흡수량을 정확히 나타낼 수 있는 탄소공간지도를 국내 최초로 구축하게 된 것이다. 

    올해 안으로 탄소공간지도 표준모델을 구축하고 정책 활용방안을 마련하는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한편 내년 상반기에는 탄소공간지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위해 우선 건물·수송부문 에너지 정보를 통해 탄소배출량 데이터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어 도시내 공원, 녹지, 유원지 등 토지용도별 공간정보데이터로 탄소흡수량을 산정해 탄소공간지도의 데이터 모델을 제시한다. 

    국토이용정보 통합플랫폼(KLIP)의 도시계획 현황 정보, 통계지리정보서비스(SGIS)의 공간별 인구·교통정보 등 기존 정보를 연계해 탄소공간지도에 정기적으로 토지이용 현황, 교통량 변화, 인구변화 등을 반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탄소공간지도의 정확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탄소공간지도를 고도화하는 연구개발사업(R&D)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는 탄소배출 정보의 수집, 활용 범위를 점(건물) 단위에서 선(도로, 철도)·면(정주지, 녹지) 단위 정보로 확대하고 도시 공간구조 변화에 따라 탄소 배출량의 변화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앞으로 탄소공간지도는 정부가 도시별 탄소중립수준을 파악하고 탄소중립기본법에 따라 탄소중립도시를 선정해서 지원하는 데 활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각 도시들이 탄소공간지도에 기반해 효과적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공간구조·교통체계·공원녹지 등에 탄소중립 도시계획 요소를 반영해 탄소중립도시 조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길병우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탄소공간지도는 탄소배출원 중심의 부문별 접근 한계를 탈피하고 지역·도시 등 공간단위 중심의 통합적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는데 의의가 있다"며 "탄소공간지도를 기반으로 지역 특성이 반영된 탄소중립형 도시계획을 수립해 전국토의 탄소중립 달성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