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결 시 완성차 5개사 모두 임단협 마무리25년 이상 근속 퇴직자 대상 할인혜택 쟁점노조 집행부, 퇴직 앞둔 조합원들에 호소
  • ▲ 기아 노조가 18일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기아 광주공장 모습. 
 ⓒ연합뉴스
    ▲ 기아 노조가 18일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기아 광주공장 모습. ⓒ연합뉴스
    기아 노조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가결되면 국내 완성차 5개사 모두 임단협을 마무리짓지만 부결 시 퇴직을 앞둔 조합원과 젊은 조합원 간 ‘노노갈등’이 수면위로 떠오를 전망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노조는 이날 오후 5시40분까지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결과는 이날 밤 또는 내일 새벽에 나올 것으로 예측된다. 

    앞서 노사는 지난 8월30일 10차 본교섭에서 1차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이후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임협은 58.7% 찬성으로 가결됐지만 단협은 41.7% 반대로 부결됐다. 

    이후 노사는 이달 13일 14차 본교섭에서 2차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지난 1차 잠정합의안의 주요 내용이었던 ▲기본급 9만8000원(호봉승급분 포함) 인상 ▲경영성과금 200%+400만원 ▲생산·판매목표 달성 격려금 100% ▲전통시장 상품권 25만원 ▲무상주 49주 지급에 휴가비 30만원 추가 인상 등의 내용이 추가됐다.  

    1차 잠정합의안이 부결된 이유로는 사측이 단협에서 ‘평생사원증’ 혜택을 줄이려고 하자 퇴직을 앞둔 조합원을 중심으로 반대표가 쏟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기아는 근속연수가 25년 이상인 퇴직자에게 연령 제한 없이 2년마다 신차의 30%를 할인받아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사측은 올해 교섭에서 연령 기준을 75세로 제한하고, 할인 주기는 2년에서 3년, 할인율은 30%에서 25%로 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후 노사는 2차 잠정합의안에서 기존 방안에 근속연수 25년 이상인 퇴직자들도 오는 2025년부터 전기차 구입 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추가했다. 
  • ▲ 기아 화성 EV6 생산라인 모습. ⓒ기아
    ▲ 기아 화성 EV6 생산라인 모습. ⓒ기아
    2차 잠정합의안이 가결되면 완성차 5개사 모두 임단협을 마무리하게 된다. 하지만 부결되면 우선 노조 지도부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조합원들이 집행부가 두 차례나 합의한 내용을 거부한다면 집행부의 리더십이 급격히 약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노조 내에서 노노갈등, 특히 ‘세대갈등’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1차 잠정합의안이 부결됐을 때 젊은 조합원 위주로 ‘퇴직을 앞둔 조합원때문에 우리가 피해본다’는 불만이 가중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집행부도 이같은 우려를 감안해 이달 17일 노보에서 “1차 잠정합의안 부결 후 집행부는 퇴직 선배들의 차량구입 조건을 회복할 수 있도록 무거운 마음으로 교섭장에 섰다”면서 “이번 2차 잠정합의를 하는 순간까지도 고민을 거듭한 만큼, 퇴직을 앞둔 선배들의 많은 이해와 협조를 구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2차 잠정합의안이 부결되더라고 노조가 파업 카드를 쉽게 꺼내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온다. 평생사원증 혜택 축소를 파업 명분으로 삼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등 자동차 업계의 어려움이 지속되는 속에서 파업에 돌입했다가 비판적인 여론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노조는 이달 13일과 14일 부분파업을 결정했다가 철회하기도 했다. 아울러 지난해 기준 기아 직원들의 1인 평균 연봉은 1억100만원으로 1억원이 넘는다. 파업 돌입 시 ‘귀족노조’ 비판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기아 노사의 임단협 과정에서 국민들이 퇴직자 평생 할인혜택에 대해 알게 됐다”면서 “국민정서와 동떨어진 내용이기 때문에 노조가 파업을 강행한다면 비판적인 여론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