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대기일수 17일 넘겨경기남부 최대 20일 대기윤영덕 "상담인력 확충 등 대책 세워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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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계부채 위기로 서민금융 상담이 급증하면서 서민금융지원센터 방문자들의 평균 대기일수가 17일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민과 취약계층 등 금융소비자 보호가 취약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국회의원은 서민금융진흥원으로부터 최근 3년간 종합상담 서비스 실적 현황을 받은 결과 이같이 파악됐다고 6일 밝혔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채무나 신용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제도권 금융회사로부터 적절한 금융서비스를 제공받기 어려운 이들을 위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운영 중이다. 

    현황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종합상담 서비스를 받은 인원은 2021년 6만1173명 (평균대기일수 3.3일)에서 2022년 6만9262명(6.1일), 올해는 7월까지 11만8132명(17.7일)이 상담을 받아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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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윤영덕 의원실
    올해 상담을 받은 11만8132명 중 지역본부별로(평균대기일수) 보면 경기남부 1만4853명(20.0일), 인천경기북부 2만1298명(19.0일), 서울강원 2만3485명(18.6일), 부산경남 1만6490명(18.3일), 대구경북 1만2853명(17.0일), 대전충청 1만3209명(16.2일), 광주전라제주 1만4326명(13.1일), 본사 1618명(이동상담팀 등 본사 상담지원인력)이다.

    지역본부별 평균대기일수 차이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오래 대기해야되는 경기남부본부의 경우 20일이고, 가장 낮은 광주전라제주본부의 경우 13.1일로 약 7일정도 차이가 났다. 

    윤영덕 의원은 “서민·취약계층에게 경제적인 어려움이 발생할 경우 적절한 대처를 하지못해 불필요한 대출을 받거나 불법사금융 피해를 입기도 한다”며“가계부채 위기에 따라 절박한 심정으로 상담센터를 찾는 시민들을 돕기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은 추가 상담인력 확보 등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