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B-넷플릭스 망사용료 소송 3년만에 종결SKT-SKB-넷플릭스, 고객 편익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스마트폰·IPTV 편리한 상품과 기술 협력 도모
  • SK텔레콤 자회사 SK브로드밴드가 넷플릭스와 손잡고 동행에 나선다. 국내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와 글로벌 콘텐츠제공사업자(CP)의 3년간의 법정 공방도 마침표를 찍게 됐다.

    18일 SK브로드밴드에 따르면 이날 오전 중으로 넷플릭스와 망 사용료를 둘러싼 소송을 취하한다. 양사는 2020년 이후 서로를 상대로 제기한 '부당이득 반환'과 '채무부존재 확인' 소송을 취하하기로 합의했다.

    앞서 SK브로드밴드는 접속 트래픽이 폭증하고 있고 비용 부담이 한계에 이르고 있어 넷플릭스가 이를 분담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반면 넷플릭스는 '무정산 피어링'의 합의를 강조하며 팽팽히 맞선 바 있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양사의 대승적 차원에서 소송 취하를 결정했다"면서 "다만 망사용료 필요성에 대한 기존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의 극적인 화해 무드는 전략적 협력으로 이어질 방침이다. SK텔레콤·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는 고객 편익 강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상태다.

    SK텔레콤·SK브로드밴드는 내년 상반기부터 스마트폰, IPTV(B tv) 등에서 넷플릭스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로 했다. 번들 요금제를 비롯한 다양한 상품도 마련한다.

    구체적으로 SK텔레콤 요금제 및 SK브로드밴드의 IPTV 상품과 결합한 넷플릭스 번들 상품을 출시를 고려 중이다. SK텔레콤의 구독 상품 T우주에도 넷플릭스 결합 상품을 새롭게 선보인다. 넷플릭스가 최근 출시한 광고형 요금제 관련 상품도 내놓을 계획이다.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기술 협력도 추진한다. SK텔레콤·SK브로드밴드는 대화형 UX, 맞춤형 개인화 가이드 등 AI 기술로 넷플릭스와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토니 자메츠코프스키(Tony Zameczkowki) 넷플릭스 아시아 태평양 사업 개발 부문 부사장(VP)은 "SK텔레콤-SK브로드밴드와의 파트너십은, 더욱 많은 한국 회원들에게 편리한 시청 환경을 선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향후 공동의 고객을 위해 함께 걸어갈 여정에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최환석 SK텔레콤 경영전략담당은 "이번 넷플릭스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고객 가치를 최우선시 하는 SK텔레콤·SK브로드밴드의 철학에서 출발했다"며 "앞으로도 AI 컴퍼니로의 진화와 발전을 거듭하며 국내외 다양한 플레이어와 상호 협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