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파사고 대비 시스템‧현장 대응력‧법제도 개선 등 노력여의도 불꽃축제 100만 인파 관리 등 선제 대응 호평‘주최자 없는 다중운집 행사 대응 매뉴얼 구축’ 과제 남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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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안상황 시 선제적 대비시스템 구축, 현장 대응역량 강화, 법‧제도 개선. 

    이태원 참사 후 1년 간 경찰이 뼈를 깎는 쇄신을 통해 구축한 인파관리 방안의 3가지 주요 키워드다. 실제 경찰은 이를 통해 인파관리 시범훈련을 수차례 실시하는 한편 여의도 세계불꽃축제, 함안 낙화놀이 등 대규모 인파가 몰린 전국 곳곳 행사에서 선제 대응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만 이태원 참사에 대한 경찰과 지자체 간 책임 공방을 야기했던 ‘주최 없는 다중운집 행사’에서의 안전관리 매뉴얼이 아직도 마련되지 않은 점은 아쉬운 대목으로 지적된다. 

    경찰청은 25일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태원 참사 발생 후 1년 간 시행한 특별 인파 안전관리 성과를 설명했다. 

    앞서 경찰청은 지난해 10월 29일 이태원 참사 당시 경찰의 대응이 미비했다는 지적을 받자 같은 해 11월 9일 ‘경찰 대혁신TF’를 꾸리고 인파 안전관리 방안 구축에 나섰다. 경찰의 기존 인파관리 시스템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혁신하겠다는 취지다.

    이후 경찰청은 ▲신속한 상황관리 등 선제적 대비 시스템 구축 ▲현장 대응역량 고도화 ▲법‧제도 개선을 통한 경찰 활동 기반 구축 등 방안을 마련했다. 

    해운대 벡스코‧함안 낙화놀이 등 인파운집 선제 대응 

    눈에 띄는 성과 중 하나로는 ‘반복신고 감지 시스템 도입’이 꼽힌다. 일정 장소로부터 반경 50m 내에서 1시간 이내 3차례 이상 신고가 접수될 경우 이를 반복 신고로 감지하는 자체 시스템이다. 

    쉽게 말해 이태원 참사와 같이 다수의 신고자로부터 동시간대에 여러 유사 신고가 접수되면 시도청 상황팀에서 주요 위험 징후를 분석한 후 관할 관서에 공유하는 방식이다. 

    지난 1월 6일 전국에 일제 도입된 후 지난 2월 3일 ‘해운대 벡스코 신협 총회 행사장’ 등에서 활용됐다. 당시 행사장에는 경품을 얻기 위해 약 5천명의 다중 인파 밀집하자 총 9차례에 걸쳐 관련 신고가 접수됐고 경찰은 즉각 인파 사고 등 위험 징후를 인지해 현장에 신속히 경력을 배치하고 소방과의 공동대응에 나섰다. 

    이밖에 중요 상황 발생 시 신속한 경력 동원을 위해 전국 시‧도청별로 다목적 당직 기동대를 신설하고, 지휘관 등 휴대전화에 관련 정보가 자동 전파되는 ‘112사건전파애플리케이션’ 등을 자체 개발해 도입했다. 현재 전국 경찰서 서장, 과장, 지역관서장 등 총 2천100여명이 해당 앱을 설치해 활용 중이라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총경급 인파관리 특별교육 등 현장 대응력 강화 노력

    아울러 경찰은 전국 총격 660명을 대상으로 인파관리 특별교육을 실시하는 등 현장 지휘관들에 대한 교육도 강화했다.

    여기에 지난 4월 6일에는 서울경찰청 기동본부에서 다중군중 밀집 및 유체화 상황에 대비한 단계별 안전관리 시범훈련을 실시했다. 

    또 지난해 광안리 불꽃축제와 올 새해맞이 행사 등에 일체형 경광등이 장착된 차량을 투입하는 등 장비 투입도 다각화했다. 

    반면 지난해 이태원 핼러윈 행사 같이 ‘주최가 없는 행사’에서의 대응 매뉴얼을 1년이 지나도록 만들지 못했다는 점은 숙제로 남았다. 

    현재 국회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규모 이상의 인원 참여가 예상되는 축제는 주최·주관이 없어도 개최지 관할 지방자치단체장이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한다는 내용의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해 11월부터 계류 중이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법적인 절차가 마무리 되면 인파관리 매뉴얼 만드는데 주력할 것”이라며 “(국회에서) 법 통과가 지연되고 있는데 경찰도 최대한 행정안전부와 협조해 입법이 빠르게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