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직 요금제 7900원→9500원 인상내년 1분기 5500원 광고형 요금제 도입 실시간 LIVE 채널 무료화... 이용자 선택권 확대
  •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티빙이 내달부터 구독료 인상에 들어간다. 또한 내년 1분기 토종 OTT 업체 최초로 광고요금제를 도입할 방침이다.

    31일 티빙에 따르면 ‘NO.1 K콘텐츠 플랫폼’을 목표로 서비스를 전면 개편하고, 해외 OTT에 준하는 상품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12월 1일부터 신규 가입자의 구독료를 인상한다. 웹 결제 가격 기준 가격인 베이직 7900원, 스탠다드 1만 900원, 프리미엄 1만 3900원에서 각각 9500원, 1만 3500원, 1만 7000원으로 인상된다.

    기존 가입자는 현재 인앱결제(앱 마켓을 통한 결제 방식) 가격과 같은 수준인 베이직 9000원, 스탠다드 1만 2500원, 프리미엄 1만 6000원으로 작은 폭이 인상된다. 티빙은 내년 1~3월 기존 가입자에게 구독료 인상을 고지하고 3월부터 인상된 가격을 받을 예정이다.

    실시간 라이브 채널도 제공된다. 티빙을 구독하지 않는 가입자도 tvN과 JTBC 등 29개 라이브 채널을 시청할 수 있다.

    티빙은 내년 1분기에는 현재 베이직 요금(7900원)보다 30% 저렴한 광고형 요금제(5500원)를 출시할 계획이다. 광고를 보는 대가로 더 가벼운 가격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티빙은 신규 비즈니스 모델 확장과 구독료 체계의 변화를 통해 치열한 OTT산업 속에서 해외 OTT에 견줄만한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전략이다.

    티빙 관계자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활로를 개척해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NO.1 K콘텐츠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