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창업자 "모든 서비스·사업 원점에서"택시산업발전협의회 구성, 가맹택시 수수료율 3% 인하 추진콜 몰아주기, 강제 배차 의혹 여전 속 업계 이견 난항 예고카카오모빌리티 상반기 순손실 225억… IPO 전면 중단에 성장동력 휘청
  • ▲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카카오
    ▲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카카오
    창사 이래 최대 위기에 직면한 카카오가 가맹택시 수수료 개편 카드를 꺼내 들었다. 김범수 창업자가 직접 나서서 쇄신 의지를 불태우고 있지만, 연말까지 개선안 마련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14일 카카오에 따르면 김 창업자는 13일 카카오모빌리티 본사에서 제3차 비상경영회의를 열고 "모든 서비스와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카카오택시 사업을 "부적절하다"고 비판한 것을 의식, 카카오모빌리티를 쇄신 1호 과제로 꼽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후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주재로 택시4단체(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비공식 간담회를 갖고 논의에 들어갔다. 이 자리에서 카카오는 택시4단체와 '택시산업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구성해 연내 안으로 개선안을 도출하겠다고 약속했다.

    협의회는 ▲공정 배차 ▲수수료 체계 및 수준 ▲가맹 운영 구조 변경 ▲근무 환경 개선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특히 쟁점인 가맹 택시 수수료율을 3% 이하로 낮춘 신규 가맹 서비스를 출시하는 데 합의했다. 협의회는 향후 이해관계자 등 다양한 외부 전문가와 함께 쇄신안 마련을 위한 사회적 논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김 창업자의 쇄신 의지가 꽁꽁 얼어붙었던 택시 업계를 협상테이블로 이끌었다는 평가가 나오는 대목이다. 협의체 구성을 비롯해 수수료율 인하라는 파격 제안을 내놓았다는 것에 업계는 주목한다.

    다만, '콜 몰아주기', '강제 배차' 의혹 등에 대한 택시 업계의 반발을 감안했을 때 협의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카카오택시(카카오T)의 콜 몰아주기 의혹에 대한 271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또한 '콜 차단' 혹으로 공정거래법상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 행위에 대한 제재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를 발송한 바 있다.

    일부 택시단체는 카카오모빌리티의 가맹택시 사업 철수도 주장한 것으로 전해진다. 반대로 가맹택시측은 강제배차 시스템으로 일반택시와 차별을 받고 있어 우대를 해달라는 목소리를 내놓는다. 

    올 상반기에만 225억원 순손실을 기록한 카카오모빌리티의 수익성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금융감독원은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사업을 회계처리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계약을 둘로 나눠 매출을 과대 계상한 혐의로 감리에 들어갔다. 정식 출시를 앞뒀던 '카카오T트럭커'도 중소기업 '화물맨'의 기술 탈취 의혹으로 잠정 보류됐다. 이에 기업공개(IPO)는 물론, 사실상 기업의 성장동력이 꺾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 택시 개편은 김 창업자의 쇄신 첫 시험대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면서도 "카카오모빌리티가 처한 현실과 택시 업계의 요구를 고려했을 때 간극이 커 단기간에 합의를 도출해 나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