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한국경제 희망을 다시 쏜다]작년에 이어 올해도 저성장 기조 지속… 소비동향 예의주시주요 유통그룹 신년사에도 '그룹의 이익', '위기 대비' 강조위기에 투자… 새해에도 대규모 투자는 이어지는 중
  • ▲ 롯데백화점 본점.ⓒ뉴데일리DB
    ▲ 롯데백화점 본점.ⓒ뉴데일리DB
    2024년. '푸른 용의 해'가 밝았다. 새 희망을 품고 윤석열 정부가 들어선 지 3년째 되는 해이자 여러 의미로 중요한 총선이 열리는 해이다. 한국 경제를 보면 올해도 녹록잖은 한 해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밖으로는 신냉전으로 불리는 미·중 갈등이 첨예한 가운데, 결과에 따라 세계 경제에 상당한 파급력을 미칠 미 대선이 치러진다. 글로벌 공급망 불안과 그에 따른 경제 블록화, 지정학적 리스크 등 대외 불확실성도 여전하다. 금리 인하가 기대되지만, 그 시기를 두고는 전문가들도 의견이 엇갈린다. 국내로 눈을 돌리면, 여전한 고물가 기조와 실업 한파 우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가계대출 급증, 저출산 문제 등 풀어야 할 과제가 한가득이다. 새해 우리 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새 희망을 쏘아 올릴 성장 모멘텀은 무엇이 있는지 짚어본다. <편집자 註>

    “2024년에는 경영 의사 결정에 수익성이 중심이 돼야 합니다.” -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신년사

    “위기 상황에 대비하고 사업 안정화를 추구하면서 ‘성장 메커니즘의 확립’을 최우선 목표 노력합시다.” -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신년사
     
    2024년 갑진년 새해가 밝았지만 유통업계의 분위기가 예사롭지 않다. 소비침체에 따른 위기가 어느 때보다 커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소비의 최전선인 유통업계의 전망도 밝지 않기 때문이다. 

    주요 유통그룹이 저마다 신년사에서 절박한 위기감을 강조한 것도 이런 상황과 무관치 않다. 다만 이런 위기 속에서 기회를 모색하는 유통업계의 투자와 전략적 변화도 어느 때보다 활발해질 전망이다. 올해 유통업계의 키워드는 ‘수익성’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 작년 보단 낫지만… 올해도 저성장 기조로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주요 유통사는 올해 가계소비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지난해 고물가와 고금리에 따른 저성장이 소비의 침체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지난해 유통업계는 채널별로 차이가 있지만 소폭 성장에 그친 반면 수익률은 오히려 감소한 추세가 이어졌다.

    작년 경제성장률은 1.4%로 글로벌 금융위기가 있던 2009년과 코로나19 펜더믹이 발생한 2020년을 제외하면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올해는 이보다는 소폭 회복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여전히 저성장 기조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정부가 전망한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2.4%. 다만 이달 발표할 예정인 ‘2024년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전망치가 2%대 초반으로 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행은 지난해 11월 발표한 수정 경제전망을 통해 기존보다 하향한 2.1%를 제시한 바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전반적인 경기회복세가 미약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소비의 위축도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단순히 점포만 내도 성장이 보장되던 시대가 저무는 만큼 효율화는 올해의 주요 화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주요 유통그룹은 체질변화를 위한 준비를 마친 상황이다. 신세계그룹은 지난해 대표이사 40%를 물갈이 하는 대규모 인사혁신을 가했고 현대백화점그룹은 단일 지주사 전환을 통해 지배구조를 개편했다. 롯데쇼핑의 경우 주요 대표이사급 인사가 연임에 성공했지만 매년 적자를 기록했던 이커머스사업부의 대표이사가 2년만에 교체됐다. 
  • ▲ 2024년 신년사를 하는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신세계그룹
    ▲ 2024년 신년사를 하는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신세계그룹
    ◆ 신세계-현대백그룹, 신년사서 '효율화' 강조

    이들의 새해 과제는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의 회복이 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유통그룹의 신년사는 이런 분위기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도전이나 도약이라는 단어 대신 올해는 위기, 수익, 변화가 신년사에 담겼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사소해 보이는 ‘한 클릭의 격차’에 집중해야 경쟁사와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며 “고객 가치 실현과 신세계그룹 전체의 이익이라는 궁극의 목표만 남기고 모두 덜어내달라”고 당부했다. 그가 신년사에서 수익성을 언급한 것은 3년만이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도 신년사에서 직접 위기에 대비해야한다는 메시지를 밝혔다. 그는 “올해는 지주회사 체제의 경영기반을 바탕으로 위기 상황에 대비하고 사업 안정화를 추구하면서, ‘성장 메커니즘의 확립’을 최우선 목표로 다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밝혔다. 그가 강조한 성장 메커니즘이란 미래에 대한 폭 넓은 구상으로 혁신을 지속하는 체계다. 

    정 회장은 “다양한 가능성을 놓고 계획을 재설계해 나가다 보면, 새로운 성장기회에 대한 ‘유레카’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 더현대 광주 조감도.ⓒ현대백화점
    ▲ 더현대 광주 조감도.ⓒ현대백화점
    ◆ 위기 속에 기회 있다… 올해도 투자는 지속

    물론 이런 신중론 속에서도 희망을 찾기 위한 투자는 지속된다. 신세계는 이달 중 ‘스타필드 수원점’을 오픈할 예정이고 ‘스타필드 광주점’, ‘신세계백화점 광주점 리뉴얼’의 지속적 투자와 돔구장과 함께 ‘스타필드 청라’의 건설도 올해 착공이 시작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수년간 멈춰있던 이마트의 출점도 올해를 기점으로 본격화될 전망이다.

    롯데쇼핑은 최근 최첨단 자동화물류센터인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 1호의 착공에 들어가는 한편 올해 CFC 2호의 투자도 본격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최근 ‘대구 롯데몰 수성점’의 기공식을 진행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투자도 진행한다.

    현대백화점도 광주에 복합몰 ‘더현대 광주’의 개발 절차를 올해 본격화한다. 지난해 말 광주시와 사전협상이 마무리되면서 이르면 올해부터 착공이 본격화되리라는 기대까지 나오는 중이다.

    쿠팡도 최근 6500억원을 투자해 글로벌 명품 플랫폼 파페치를 인수한 바 있어 올해는 명품을 두고 이커머스업계의 경쟁 예고도 본격화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어지는 고물가 속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치열한 경쟁도 펼쳐질 것”이라며 “특히 중장기 전략에서 신규점포 투자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