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램시마SC 출시 후 3년간 램시마·램시마SC 합산 점유율 12%p ↑국가별 의료 시장 특성 고려한 맞춤형 세일즈 전략 및 입찰 계획 추진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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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셀트리온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성분 인플릭시맙) 제품군이 유럽 주요 5개국(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에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23일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2023년 4분기 기준 램시마와 램시마SC가 유럽 주요 5개국에서 인플릭시맙 시장 점유율 74%를 차지했다.

    유럽 인플릭시맙 시장에서 유럽 주요 5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60%에 이른다.

    램시마SC는 염증성 장질환(IBD)에서 처방 선호도가 높은 인플릭시맙을 장소에 상관없이 편리하게 자가 투여할 수 있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매분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셀트리온은 경쟁 인플릭시맙 정맥주사(IV) 제형 제품에서 램시마로 전환한 뒤 다시 램시마SC로 스위칭하는 ‘듀얼 포뮬레이션’ 효과로 두 제품 모두 점유율이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램시마SC가 출시된 2020년 이후 3년간 합산 점유율은 12%p(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셀트리온은 현지 직접 판매로 전환한 이후 국가별 의료 시장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세일즈 전략 및 입찰 계획을 추진했고 유럽 현지에서 회사 및 제품에 대한 신뢰도와 처방 선호도를 높인 결과로 분석했다.

    지난 2월 열린 유럽 크론병 및 대장염 학회(ECCO) 등 글로벌 학회에서 램시마SC의 치료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된 연구 결과가 지속 발표되고 있고 실제 처방 데이터(리얼월드 데이터)도 꾸준히 누적되면서 램시마 제품군의 점유율 확대는 지속될 전망이다.

    램시마 제품군뿐만 아니라 셀트리온에서 판매 중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항암제 등 전 제품의 유럽 처방도 확대되고 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이성 직결장암·유방암 치료제 베그젤마(성분 베바시주맙) 9%,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유플라이마(성분 아달리무맙) 7%, 유방암·위암 치료제 허쥬마(성분 트라스투주맙) 1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2022년 대비 각각 9%p, 6%p, 4%p 높아졌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유럽 성과를 바탕으로 미국에서 판매 중인 ‘짐펜트라’로 성장세를 확대하는 한편, 출시를 앞둔 후속 파이프라인에서도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