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인간 루시, 실사화 형태로 쇼호스트와 나란히 등장 '화제'상품·방송·마케팅 전 분야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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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롯데홈쇼핑이 인공지능 기술로 구현한 디지털 쇼호스트가 진행하는 TV 홈쇼핑 생방송을 선보였다고 29일 밝혔다.

    9월 28일 오후 9시 35분 진행된 ‘스페인·포르투갈 9일’ 패키지 여행상품 판매방송에 롯데홈쇼핑 최유나 쇼호스트를 디지털화한 쇼호스트가 등장했다.

    이날 방송을 위해 롯데홈쇼핑은 최 쇼호스트의 얼굴, 동작 영상에 인공지능 이미지 생성 기술을 적용해 디지털 쇼호스트를 제작했다. 기술 구현에는 국내 생성형 인공지능 전문기업 ‘딥브레인AI’가 참여했다.

    보통 TV홈쇼핑 생방송 중 영상 자료화면에는 쇼호스트의 목소리만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날 방송에는 디지털 쇼호스트가 등장해 설명함으로써 판매 상품에 대한 이해도와 주목도를 높였다.

    또한 스튜디오에 최 쇼호스트와 디지털 쇼호스트가 나란히 등장하는 장면을 연출해 방송의 재미를 더했다.

    앞서 8월 29일 패션 프로그램 ‘루시톡라이브(Lucy Talk Live)’에는 실사화된 가상인간 ‘루시’가 출연했다. 지난 2월 첫선을 보인 ‘루시톡라이브’는 루시가 패션, 잡화, 레포츠 등 한 주간 인기 있었던 상품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그간 롯데홈쇼핑은 회사 운영 전반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업무 효율화에 나서고 있다. 핵심 키워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메일을 작성해 주는 ‘AI 메일’ 서비스에 이어 이미지, 영상 소스를 원하는 형태로 가공해 주는 자동화 기술도 개발했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향후 보다 고도화된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선보여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