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보호], [민원감축] 노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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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카드 소비자들의 권익보호와 민원감축을 위해,
    내달 <신용카드 소비자보호협의회>가 생긴다.

     

    늘어나는 민원처리와,
    금융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26일 <금감원>은 <신용카드 소비자보호협의회> (가칭) 을,

    내달 출범시키겠다고 밝혔다.

     

    지난 해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신용카드 관련 민원은,
    9675건으로 <금감원> 전체 처리 민원의
    10.4%를 차지했다.

     

    카드사, 소비자단체 및 <금감원>이 참여하는,
    협의회는 매 분기마다 열리며,
    카드사와 소비자단체가 민원 동향과 제도 개선을,
    <금감원>에 전달하는 구조이다.

     

    <금감원>은 카드사 자체 [민원정보 환류시스템] 도 운영하도록 했다.
    민원부서가 민원처리과정 중 발견된 제도개선사항을
    해당부서에 통보하고 관련제도를 개선하는 방식이다.


    민원급증사례에 대해서는 자체 민원주의보를 발령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카드사와 함께 빈발 민원유형을 분석하고,
    민원유형별로 [소비자 안내],[유의사항], [카드사의 처리절차] 등을
    FAQ로 작성하여 <금감원>, 카드사, 소비자단체 등에
    배포하여 홍보 및 게시하기로 했다.

     

    부가서비스 축소 등 민원 초래 가능성이 큰 사안은
    카드사가 사전안내를 철저히하고,
    [고객담당임원(Chief Customer Officer)] 가 중점 관리하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