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수형 양변기·절수 수전·절수형 샤워기

  • 물 부족과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제정된 '세계 물의 날'이 올해로 22회째를 맞았다.

    서울연구원이 21일 발표한 '서울시민은 물을 얼마나 쓰나' 인포그래픽스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2년 기준, 서울 시민 1명당 하루 평균 물 사용량은 286ℓ로 조사됐다. 뉴욕·런던·상하이(100~200ℓ), 도쿄(200~250ℓ) 등 세계 주요 도시의 시민에 비해 하루 평균 물 사용량이 많은 편이다.

    용도별 물 사용량은 가정용이 66.6%로 가장 많았으며 가정용수는 변기(25%), 싱크대(21%), 세탁(20%), 목욕(16%), 세면(11%) 순으로 쓰였다.

    이처럼 가정용수 중 가장 많은 물이 쓰이는 곳은 바로 욕실이다. 물 소비량이 가장 많은 욕실에서 새는 물을 잡기 위한 업계의 이색 아이디어 제품들이 눈길을 끈다.


    ◇ 절수형 양변기부터 물이 필요 없는 소변기까지

  • ▲ 대림바스 프리미엄 일체형 비데 스마트렛 700 ⓒ대림바스
    ▲ 대림바스 프리미엄 일체형 비데 스마트렛 700 ⓒ대림바스


    욕실에서 소비되는 물 중 가장 많은 소비량을 차지하는 것은 단연 양변기다. 양변기는 정해진 물을 한꺼번에 내리는 구조로 이뤄져 있어 개인이 양변기 물을 아끼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양변기 레버를 한 번 누를 때 소비되는 물의 양은 평균 9ℓ로 1.5ℓ 페트병 6개 분량이다. 양변기 물을 아끼기 위해 양변기에 벽돌을 넣어 사용하기도 하지만, 이 경우 물의 양이 줄어들어 변기의 완벽한 세척이 어려워진다.

    적은 양의 물로도 깨끗한 수세가 가능한 제품이 바로 절수형 양변기다. 지난 2012년 7월에는 건물을 새로 지을 때 1회 물 사용량이 6ℓ 미만의 절수형 양변기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수도법이 개정되면서 절수형 양변기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대림바스는 다양한 절수형 양변기 라인을 갖추고 있다. 1회 6ℓ의 물을 사용해 깨끗한 수세가 가능한 일체형 비데 '스마트렛 700'은 경쟁사 제품 대비 약 45%의 절수 효과로 환경마크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이와 함께 물 사용량을 4.8ℓ까지 줄인 초절수형 양변기와 국내 최초로 물을 쓰지 않는 소변기인 '워터 프리(Water Free)', 물 사용량을 최소화한 '하이브리드 소변기' 등을 판매하고 있다.

    환경부 지정 물 절약 대행업체인 베스트오토는 물 절약뿐 아니라 전기까지 절약해주는 '베스트시트'를 선보였다. 베스트시트는 인체하중을 이용한 자동 물내림 방식으로 대소변을 구분해 자동으로 물을 내려 최대 50%의 절수 효과가 있다.

    콜러는 1회 물 사용량이 4.2ℓ인 아데어 양변기와 1회 물 사용량이 소변 3ℓ, 대변 4.8ℓ인 리치 양변기를 판매중이며 아메리칸스탠다드는 1회 물 사용량이 4.8ℓ인 네오모던 원피스 양변기를 선보이고 있다.

    이 밖에 IS동서와 로얄&컴퍼니도 1회 물 사용량이 4.5~4.8ℓ 수준의 절수형 양변기 제품을 갖추고 있다.


    ◇ 틈새 절약, 업그레이드 절수 수전

  • ▲ 로얄&컴퍼니 자동수전 (왼쪽 터치식, 오른쪽 센서식) ⓒ로얄&컴퍼니
    ▲ 로얄&컴퍼니 자동수전 (왼쪽 터치식, 오른쪽 센서식) ⓒ로얄&컴퍼니


    수전(수도꼭지)은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틀고 잠그면서 물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 최근에는 자동 수전이 많이 보급되면서 전처럼 물을 계속 틀어놓고 쓰는 일이 감소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체들은 단 한 방울의 물이라도 아끼기 위해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된 절수 수전을 선보이고 있다.

    수전으로 유명한 로얄&컴퍼니는 절수기능과 디자인을 모두 충족시키는 제품을 선보인다. 일반 수전대비 56%의 절수효과를 갖춘 자동수전 800시리즈는 정류량 장치(배출되는 물의 양을 조절하는 장치)가 내장 돼 있어 물 공급량이 일정한 것이 특장점이다.

    대림바스의 절수형 수전 '스윙 DL-L5310'은 물 튐 현상을 최소화하고 토수량(물 배출량) 조절 장치를 내장하고 있어 일반 수전 대비 30% 가량의 절수효과를 낸다.

    IS동서는 적은 양의 물을 사용하면서도 사용자가 많은 물을 쓰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수도꼭지 부분을 넓은 직사각형으로 디자인한 절수 제품 '원홀 자폐식 세면기 수전'을 선보였다.


    ◇ 다양한 기능 갖춘 절수형 샤워기

  • ▲ 4가지 기능 갖춘 스마트 샤워기 ‘니모’ ⓒ스마트 샤워기 니모
    ▲ 4가지 기능 갖춘 스마트 샤워기 ‘니모’ ⓒ스마트 샤워기 니모


    적은 양의 물로 강렬한 물줄기를 내뿜도록 고안된 절수형 샤워기는 절수 기능과 수압 강화 기능뿐만 아니라 마사지 효과, 음이온 발생, 비타민 필터, 세균 번식 억제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군으로 확장되고 있다.

    '미즈나라'의 '아로마 프리미엄 연수기'는 절수기능, 피부자극 원인물질 제거 기능과 함께 정수필터, 비타민C, 순수 아로마 필터 등을 갖추고 있으며 '스마트 샤워기 니모'는 4종류의 물줄기가 뿜어져 나와 절수 효과와 함께 다양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소프롱, 아이라, 천수물산, 워터젯, 스킨케어스에서는 음이온이 발생하는 절수형 샤워기를 선보이고 있으며 케이엔텍, 세바, 아이원바스, 대림바스에서도 절수형 샤워기를 판매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