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구 사장 “내실 있는 성장과 더불어, 편의점의 사회적 역할도 적극 수행해 나아갈 것”

CU가 업계 최초로 9000번째 매장 CU한양대학생복지관점을 27일 오픈했다고 밝혔다.
 
CU는 지난 1990년 1호점을 시작으로 26년간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최상의 편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 
 
특히 2012년에는 국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성향에 최적화된 '21세기 한국형 편의점'을 선보였으며, 2013년에는 선제적으로 가맹점의 경쟁력 확보 및 수익 향상에 초점을 맞춘 '질적 성장 전략'의 실행을 선언했다. 

CU는 가맹 시스템의 개선 작업 등을 통해, 2014년 업계 최초로 가맹점주의 매출이익 배분율을 최대 80%까지 높인 새로운 가맹형태를 선보였으며, 심야 운영 여부도 가맹점주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점포 개발 과정도 크게 강화했다. 기존 개발팀에서만 이루어졌던 개점 과정을 예비 가맹점주가 사업계획서를 직접 작성하는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현장 검증을 통해, 보다 정밀한 매출 검증을 가능케 했다. 또한, 가맹 계약서에 최소 영업지역 보호 거리 (250m)를 명기하여, 기존 가맹점주의 상권 보호도 강화했다.
 
이번에 선보인 9000호점은 고객 동선에 맞춘 상품 진열과 근무자 동선에 최적화된  레이아웃을 통해 고객 및 가맹점주 모두의 편의성을 향상시켰으며, 전기 사용 절감 등 친환경적인 부분도 강화했다.

이렇게 우량점 중심의 출점 전략과 '이용자 중심의 편리하고 편안한 생활 속 쉼터'를 컨셉으로 개발된 '한국형 편의점'이 안정적으로 자리잡음으로서, CU의 신규 점포 매출이 2013년 대비 약 19% 상승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도 얻었다.
 
BGF리테일 박재구 사장은 "가맹점주와의 끈끈한 신뢰와 고객의 뜨거운 성원으로 업계 최초로 9,000호점을 선보일 수 있었다"며 "가맹점주 수익 향상 등 내실 있는 성장과 더불어, CU만의 장점을 활용한 사회적 역할도 적극 수행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