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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스코가 철강제품 누적 판매 8억t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1972년 포항제철소 1후판 공장에서 첫 제품을 생산·판매한 지 43년 만의 진기록이다.

    철강제품 8억t은 중형차 9억4000만대, 30만t급 초대형 유조선 2만척을 만들 수 있는 양이다.

    가장 많이 판매된 품목은 열연(2억7400만t)으로, 이를 4.5인치 굵기의 가정용 급수 배관으로 만들면 지구와 달을 32번 왕복하는 거리에 이른다.

    철강제품의 기본인 열연은 쇳물을 굳혀 만든 쇳덩어리를 열을 가하면서 넓게 편 제품으로 파이프를 비롯해 자동차 부품, 건축재, 형강 등에 쓰인다.

    포스코가 자동차 강종에 본격적으로 집중하기 시작한 2000년 이후에는 냉연제품의 누적 판매량이 열연을 앞질렀다.

    2001년부터 2015년 8월까지 누적 판매된 냉연제품은 총 1억8114만t으로 같은 기간 판매된 열연제품 1억2814만t보다 5300만t 더 많다.

    냉연 제품은 열연을 소재로 뜨겁지 않은 상태에서 압연해 만든 제품으로 표면이 미려하고 가공성이 우수한 고급 철강재다. 자동차, 세탁기, 냉장고 등 가정용품에서 산업기기, 각종 건자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사용돼 회사의 수익성을 높이는 데 일등공신 역할을 하고 있다.

    오인환 철강사업본부 본부장은 "철강제품 8억t 누적 판매라는 역사적 기록 달성은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소임을 다해준 결과"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