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3위·기아차 4위, 중국 업체들 추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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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정비만족도 조사에서 현대·기아자동차이 상위권을 기록했다.

9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미국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가 실시한 '2016 중국 정비 만족도(CSI) 평가'에서 57개 일반 브랜드 가운데 현대차가 3위를, 기아차가 4위에 올랐다.

1천점 만점에 현대차는 786점을 받아 둥펑시트로엥(814점)과 둥펑푸조(806점)의 뒤를 이었고 기아차는 769점으로 장안포드(769점)와 공동 4위다.
 
지난해 조사에서 현대·기아차는 각각 일반 브랜드 2위, 4위를 기록하는 등 2013년부터 4년 연속 양사 모두 5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일반 브랜드 평균 점수는 2015년 664점에서 2016년 674점으로 상승한 가운데 중국 현지 업체들의 추격이 눈에 띄었다.

중국 현지업체들은 작년 조사에서 10위권에 최초로 3개 브랜드가 진입했지만, 올해에는 둥펑펑신(6위), 둥펑펑션(7위), 지리(8위), 이치(9위), MG(10위) 등 5개 브랜드가 이름을 올렸다.

반면 대표적인 합자 업체인 폴크스바겐, GM, 도요타, 혼다 등은 현지업체의 공세에 밀려 10위권 밖에 머물렀다.

국가별 점수에서는 한국 브랜드가 평균 780점을 기록해 5년 연속 1위를 지켰다. 이어 유럽 696점, 미국 684점, 일본 664점, 중국 626점 등이었다.

중국 현지업체들은 합자 업체보다 점수가 낮았지만 빠른 속도로 따라잡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이디파워는 일반 브랜드에서 현지업체와 합자 업체의 격차가 2015년 91점에서 올해 71점으로 좁아졌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중국 시장에서 각 업체의 정비 서비스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로 인식되고 있으며 총 1만8577명의 신차 소비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 차량 인도, 딜러 시설, 고객 응대, 정비 인력 등 5개 분야를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