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평균 영업이익 지난 해 대비 22.4% 증가탄탄한 수익력으로 점포수도 9개 지역서 16개까지 늘어
  • ▲ ⓒBGF리테일
    ▲ ⓒBGF리테일


    BGF리테일이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의 자활∙자립을 돕기 위해 지난 해부터 시행한 지역사회 자활근로사업 ‘CU새싹가게’가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7일 BGF리테일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CU새싹가게’의 평균 영업이익이 지난 해 전체 평균 대비 22.4%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매출액이 아닌 실질적인 수익이 향상됐다는 점에서 편의점이 자활근로사업 분야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으로 풀이된다.

    탄탄한 수익력을 바탕으로 점포수도 꾸준히 늘어났다.

    2010년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지난 해 7월 정식 출범한 ‘CU새싹가게’는 8월 말 현재 고양, 성남, 부천, 용인, 파주 등 9개 지역에서 총 16개까지 늘어났다.

    기존 지차체, 지역자활센터가 진행해오던 자활사업에 CU의 교육∙창업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취약계층의 자립을 돕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CU새싹가게는 BGF리테일이 편의점 CU의 가맹 시스템을 자활근로사업에 활용함으로써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의 고용 및 창업 인큐베이팅 역할을 하는 CSV(공유가치창출) 모델이다. 영업이익은 전액 취약계층의 고용 지원금과 창업 자금으로 쓰여진다.

    BGF리테일은 철저한 상권조사 및 엄정한 출점전략 등과 함께 점포당 약 1억 원을 투자해 경쟁력 있는 편의점을 개발하고 지역자활센터는 CU가맹계약(가입비 전액 면제 등 각종 혜택 지원)을 맺고 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하며 실질적인 점포 운영을 하게 된다.

    CU새싹가게의 시초인 ‘CU함께여는가게’는 ‘2015 경기도 지역자활센터 특정감사’에서 우수 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 ‘CU새싹가게’가 창출한 사회경제적 가치는 연간 취약계층 고용인원 200여 명, 자활창업자금 및 자산형성지원금 약 15억 원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