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재 회장 " 한진해운 때문에 중소·중견 해운사까지 금융당국서 불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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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업계가 한진해운 파산시 물류대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더 큰 3차 피해가 예상된다고 우려했다.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상근부회장은 12일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열린 마리타임코리아 해양강국포럼을 통해 "한진해운이 청산될 경우 관련업계 피해 규모는 20조원대에 이를 것"이라며 "한진해운 매출 소멸, 환적감소, 운임 폭등 및 채권 회수 불가능 이외에 3차 피해가 예고된다"고 지적했다.김 부회장은 "부산지역 해운 항만업게 2300여명의 일자리가 감소할 것"이며 "일자리 감소뿐 아니라 동맹선사에 적재된 한진 컨테이너박스를 처리하는 것이 문제인데 터미널에서 거부됨에 따라 다른 컨테이너박스 양적하(싣는 것)에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동맹선사들은 10여차례 이상 적양하(내리는 것)를 하는 등 막대한 비용이 소요됨에 따라 향후 클레임 청구가 우려된다는게 선주협회 측 주장이다.또 외국과의 외교분쟁 가능성도 있다. 선주협회에 따르면 23개의 해외현지법인 및 100여개의 영업지점, 11개의 터미널에 종사하는 약 20여개 국가의 현지인 2402명에 대한 고용단절로 국가간 외교분쟁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이에 따라 선주협회 및 해운업계는 한진해운 사태를 해결하기 정부의 지원을 재차 촉구했다.김 부회장은 "금융 분야 가운데 신규 선박건조 자금 지원으로 연간 55억 달러 지원이 필요하다"며 "연간 신규 선박발주 물량이 약 400만톤 (대체 200만+신규 200만)으로 톤당 1380 달러가 지원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선박금융 이자는 정책금융기관 조달금리로 시중금리의 절반수준 지원이 적용돼야 한다"고 덧붙였다.그만큼 금융지원이 절실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포럼에 앞서 선주협회 이윤재 회장 역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강조했다. 이 회장은 "정책금융기관들까지도 실적이 양호한 중소·중견 해운기업들의 신규대출을 중단하고 만기도래한 융자금의 상환을 독촉하는가 하면 선박금융 금리와 자담률을 상향 조정함으로써 금융이용이 용이한 중국은행과 중국조선소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며 "경영실적이 좋은 중소·중견 선사들이 해운에 대한 금융권의 이해부족으로 흑자 도산하는 일이 없도록 금융당국의 세심한 배려와 관심이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특히 이 회장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야기된 물류대란으로 국내외 화주들이 상당한 피해를 입었으며, 이러한 여파는 곧 한국해운의 대외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한국해운의 자존심이자 대표 선사인 한진해운의 회생을 위해 우리 해양산업계는 물론이고 정부와 국회에서도 힘을 보태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읍소했다.정치권 인사들도 자리에 참석해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정유섭 새누리당 의원은 "정부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은 모두 할 생각"이라며 "당내에도 한진해운 비상대책위원회를 설립하고 해결책에 대해 정책위원회에 요구한 상태이며, 당정 협의로 가닥이 잡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한진해운 사태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여러가지 방안이 많이 나오는데 당위성만 주장하는 것이 안타깝다. 하루빨리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문제를 해결하고 해운업계 발전을 그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