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해운 재건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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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구조조정을 겪으면서 초토화된 한국 해운산업이 2021년까지는 성장둔화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황진회 KMI(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운산업연구실장은 6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17 해양수산 전망대회' 발표자로 나와 "올해도 해운업계의 전망은 암울하다. 이는 2021년까지 이어질 것이다"라고 밝혔다. 

황 실장은 "해운시황 개선과 전망을 봤을때 공급량 조절에 의한 해운경기 회복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라면서 "선주, 선사의 합리적 투자는 실현되지 못하고 실망스러운 상태"라고 안타까워했다. 

원인으로는 아시아 근해 컨테이너 시장 경쟁이 과열돼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아시아 근해 컨테이너 시장 동향이 2016년 상반기 물동량 4% 증가, 선박공급량이 6% 증가했다. 이후 하반기 물동량은 1.3% 증가, 선박공급량은 3.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물동량은 증가하는데 반면 공급되는 선박이 줄어들면서 좁은 환경에서 서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향후 해운업계는 중장기 정책 및 과제를 통해 해운산업의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는게 황 실장의 주장이다. 

그는 "정부가 한국 선사 경쟁력 약화와 도산에 대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시장 실패시 해운기업 정책 지원 수단 확보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 황 실장은 "국가 주요산업 원부자재의 안정적 수송을 위한 국적선 확보 및 해상운송망을 구축해야 한다"며 "한진해운의 경우만 보더라도 해운산업을 B2B 산업으로 보다가 최악의 경우가 발생했고, 한국 해운산업은 한 개인의 회사로 보는게 아니라 국가 산업임을 강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계 5대 해운강국 재건을 위한 해운산업 역량을 강화하고 한국 해운 재건 프로그램을 도입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무엇보다도 화주들과의 신뢰 회복이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실장은 "지금 해운업이 처한 위기는 화주의 물류 문제 해결을 통한 전략적 제휴 관계를 강화해야만 나아질 수 있다"면서 "경영혁신과 물류 솔류션 제공을 통해 협력관계를 유지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