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式 산학연 사례, 자동차용 도금강판의 도금량 편차 획기적 저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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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스코가 철강업체로는 세계 최초로 생산공정 과정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한다.

     

    포스코는 최근 제철소, 기술연구원, 성균관대 시스템경영공학과(이종석 교수) 산학연 공동으로 ‘인공지능 기반 도금량 제어자동화 솔루션 개발’에 성공하고 올해 1월부터 가동에 들어갔다고 8일 밝혔다.

     

    그동안 포스코가 자체 기술연구원뿐만 아니라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등 국내 대학  및 연구기관들과 수많은 위탁과제를 운영하며 공고히 한 산학연 체계가 이뤄낸 쾌거다.

     

    이번에 개발된 도금량 제어자동화 솔루션은 자동차강판 생산의 핵심기술인 용융아연도금(CGL)을 인공지능을 통해 정밀하게 제어함으로써 도금량 편차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기술이다.

     

    특히 이 기술은 인공지능 기법의 도금량 예측모델과 최적화 기법의 제어모델이 결합돼 실시간으로 도금량을 예측하고 목표 도금량을 정확히 맞출 수 있다.

     

    도금량 제어는 고객사인 완성차업체의 요구에 따라 수시로 조업 조건이 변화되는 가운데 균일한 도금층 두께를 맞춰야하는 고난이도 기술이다. 그간 수동으로 도금량을 제어했던 탓에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품질 편차가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고가의 아연이 불가피하게 많이 소모된 도금공정을 인공지능으로 자동제어함으로써 자동차용 도금강판의 품질향상과 더불어 과도금량 감소로 인한 생산 원가를 절감할 수 있게 됐다.

     

    포스코는 자동운전으로 인한 작업자 부하도 경감시켜 작업능률과 생산성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동차용 도금강판은 현재 세계 800여개 철강회사 중 20곳 정도만 생산할 수 있을 정도로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고부가가치 제품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900만톤의 자동차 강판을 판매했다.

     

    향후 포스코는 이번에 검증된 도금량 제어자동화  솔루션을 해외 소재 법인 CGL에도 확대 적용, 세계 시장에서의 자동차용 도금강판 기술경쟁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다른 철강제품의 생산공정에도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 도입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한편, 포스코 권오준 회장은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초까지 독일의 지멘스와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을 방문해 각 회사의 스마트 팩토리와 디지털 업무를 책임지고 있는 고위 경영진을 잇달아 면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