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채널 본인 확인 서류상으로만 점검물품거래사기 악용으로 고객 불신 높아져
  • ▲ ⓒ케이뱅크 홈페이지.
    ▲ ⓒ케이뱅크 홈페이지.

    최근 케이뱅크의 계좌가 중고나라 물품거래 사기로 악용되면서 고객들의 불신이 높아지고 있다.

    은행권 역시 비대면 채널에서의 대포통장 근절 대책이 필요하단 지적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케이뱅크가 공식 출범을 알린지 1주일도 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부 계좌가 물품거래 사기에 악용됐다.

    케이뱅크는 경찰 접수가 이뤄진 다음 계좌 지급 정지 등 사태 수습에 나섰지만 향후에도 비슷한 금융범죄에 악용될 소지가 농후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비대면 채널을 통한 영업은 지점 방문 외 고객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할 수 있지만 지점을 전면 없앨 경우 진화하는 금융범죄를 모두 다 대처하긴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실제 창구에선 대포통장 근절을 위해 보다 까다롭게 계좌 개설이 이뤄지는 반면 비대면 채널을 통해선 사실상 서류로써 고객을 확인하기 때문에 계좌개설 이후 양도, 차명계좌 개설 여부 등을 모두 가려낼 수 없다”고 말했다.

    실제 은행권은 비대면 채널을 통해 계좌 개설 시 이체 한도가 제한된 계좌를 제공한다. 은행마다 차이는 있지만 1일 이체 한도 100만원, 1회 이체 한도는 30만원 정도다.

    일반적으로 이체 한도를 풀기 위해선 고객들은 점포를 한 번 이상 방문해야 하지만 무점포 전략을 구사하는 인터넷전문은행은 서류를 통해 금융거래 목적을 확인한다. 때문에 직원들이 대면을 통해 감지할 수 있는 고객들의 이상 징후를 비대면 채널에서 확인하기 불가능하단 얘기다.

    계좌 개설 시 직원들이 감지할 수 있는 고객들의 이상 징후는 동반인 대동, 불안감을 나타내는 태도 등이다. 이 때 직원들은 다시 한번 고객들에게 계좌 개설 목적을 되물으며 사고를 이전에 막기도 한다.

    대포통장 원천 봉쇄를 천명한 농협은행도 직원들의 교육을 강화하고 영업 현장에서 고객들의 이상 징후가 발견될 시 적절한 조치로 금융사고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

    그 결과 농협은행은 대포통장 발생률을 58.6%에서 2.8%로 대폭 감축하며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되찾았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지점에서의 고객들이 갖는 불편함과 비대면채널을 통한 편의성을 잘 조절할 필요가 있다”며 “은행이 모든 금융사고에서 벗어나긴 힘들지만 적극적으로 사고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