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연체 금리 체계 및 가맹점 수수료율 체계 손질IC단말기 전환 혼란에 비용 절감 위한 밴사와 갈등 우려부수업무도 쉽지 않아…자동차 금융 경쟁 치열할 것
  • 새해가 찾아와도 카드업계는 1년 내내 '한파'에 시달릴 것으로 보인다.

    기준금리 인상 등 거시적 변수 외에도 금융당국의 규제 강화까지 겹쳐 카드사들은 기존 신용카드업과 자동차금융 등 새 먹거리 부문에서 이익 창출을 위한 '이전투구(泥田鬪狗)'를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드업계, 각종 규제 사슬에 갇혀

    내년 카드업계는 카드론 연체 금리 손질에 가맹점수수료율 체계 재논의까지 각종 규제에 얽힐 것으로 전망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현재 진행 중인 금리산정 체계 점검을 통해 내년 카드론의 연체 금리 체계가 개편될 계획이다.

    당국에서는 카드사들이 카드론 등 대출 상품 취급을 자제할 것을 주문하고 있는데다 내년 2월이면 법정 최고 금리 인하로 카드론 기본 금리도 낮아지는 만큼 카드론 수익성은 점점 더 나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내년 하반기, 3년마다 돌아오는 가맹점 수수료율 체계 재산정도 예정돼 있어 카드사들의 고민이 깊다.

    이미 지난 7월 문재인 정부가 공약했던 영세·중소가맹점 수수료 적용 확대가 시행으로 수수료수익이 줄어들었는데, 약 1년 반만에 수수료율 체계가 다시 손질되면서 수수료율이 더 하락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특히나 매출 기록이 없어 2%대의 수수율을 적용하는 신규 가맹점에 대한 기준도 논의될 것으로 보여 수수료율 체계의 대대적 손질 가능성도 예견되는 상황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카드사들이 수수료수익을 보전하기 위한 전표 매입 시스템을 바꾸는 방안을 구체화하고 있어 향후 VAN(밴)사와의 갈등도 두드러질 것으로 점쳐진다.

    나이스신용평가 자료를 보면 신용카드사 카드 수익 대비 밴사 지급수수료 비중은 약 5% 내외 수준에 달한다.

    또한 내년 7월까지 모든 신용카드 가맹점의 기존 단말기를 의무적으로 IC 등록단말기로 바꿔야해서 업계 혼란도 예상된다.

    2015년 7월부터 3년의 시간을 두고 카드 복제가 불가능한 IC등록 단말기로 바꾸기로 하고 진행했지만 현재까지 단말기 전환율이 20%도 안되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 실적 악화 우려에 자동차 등 먹거리 경쟁 치열

    이에 업계에서는 내년 카드사 실적 악화가 불가피하다고 여기고 있다.

    한국기업평가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내년 신용카드업 환경은 비우호적일 것으로 전망한다"며 "업계 전반의 경영실적은 올해보다 저하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각종 규제 강화에 신규결제수단까지 자리를 잡으면서 카드업계 경쟁이 심화되고 기준 금리 인상 등으로 인한 조달 비용 상승 압력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그렇다고 비용을 줄이기 위해 업계내 경쟁에서 무조건 몸을 사릴 수도 없는 노릇이다. 금융당국은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쏟아붓지 말라고 하지만 기존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한 비용은 필요하다.

    신한카드의 경우만 봐도 비용 감축을 위해 허리띠를 졸라맸지만 최근 1년새 시장점유율이 1% 가량 하락한 바 있다.

    더욱이 카카오뱅크·K(케이)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이 신용카드사업 인가를 준비할 것으로 보여 경쟁 상대도 추가될 가능성도 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신용카드는 당장 내년에 나온다 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주택담보대출 상품 등을 출시한 이후에 내년 중으로 신용카드업을 추진하기 위한 인가 작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카드사들이 부수업무를 활성화해 사업 다각화를 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녹록치 않다.

    2015년 금융당국이 신용카드사의 부수업무 규제방식을 네거티브제로 전환하면서 규제를 완화했어도 불만이 나오고 있다.

    앞서 카드업계 관계자는 "부수업무를 확대하고 싶어도 일부 중소기업 적합업종을 제외하고 리스크가 크지 않은 선에서 새 업무를 추진해야 하는 등 조건이 까다롭다"고 말했다.

    한기평의 자료를 보면 기존 신용카드사의 부수업무는 지난해 총카드수익의 약 4% 수준에 불과하다.

    결국은 각 카드사들은 신차·중고차 등 할부금융에 올해보다 힘을 쏟을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신한카드, 삼성카드 등이 자동차 금융을 늘리고 있고 KB국민카드는 KB캐피탈의 선전에 힘입어 자동차 할부금융 관련 채권을 사오는 방식으로 실적을 키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