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부서 13개 프로세스에 RPA 도입 완료인공지능 RPA 등 새로운 분야 검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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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은행이 업무 효율화를 위해 도입한 RPA 활용 범위를 지속해서 확대해 나간다.

    신한은행은 1일 ‘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 ONE 프로젝트’ 이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RPA ONE 프로젝트는 업무 자동화 RPA 도입과 확산을 위해 지난 4월부터 진행한 사업으로, 총 6개 부서의 13개 프로세스를 포함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9월 말까지 5개월여 기간 동안 ▲외화송금 전문처리 ▲펀드상품 정보등록 ▲파생상품 거래 문서 작성 ▲퇴직연금 지급 등록 ▲담보 부동산 권리변동 내역 등록 등 분야에 대해 RPA 이행을 완료했다. 

    이에 따라 해당 분야에서 매일 발생하는 약 6000건의 업무를 자동화해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였으며, 국내 기업 중 가장 많은 업무에 RPA를 적용하게 됐다.

    신한은행은 부동산 감정서 이미지 등록 업무에 대해 직원 근무시간 이후에도 업무가 자동으로 처리되는 획기적인 프로세스도 도입했다. 

    또한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통합 RPA실’을 구축해 대규모 RPA 운영에 필요한 여러가지 업무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신한은행은 오는 2020년까지 RPA 적용 업무를 확대하는 한편 인공지능을 접목한 RPA 도입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해서도 RPA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업무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는 흐름에서 앞서가기 위해 RPA 활용 범위 확대를 지속 추진할 예정”이라며 “다양한 기술의 융합을 통해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