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가지 디지털 행동원칙 담은 ‘디지털 컬처 코드’ 선포 하나은행 조직개편, 디지털 전환 조직‧데이터전략부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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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금융지주가 30일 인천 청라 소재 하나금융지주 통합 데이터센터에서 관계사 대표이사와 임원들이 모인 가운데  ‘디지털 비전 선포식’ 을 개최했다.

    대내외에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원년을 공표하고, 지주의 모든 구성원들의 인식과 조직문화의 전환을 제시하는 비전과 로드맵을 공유했다.

    하나금융은 향후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발생한 모든 데이터와 외부 시장 정보를 수집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시장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정보회사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은 이날 “디지털 격변 시대에도  고객의 기쁨이라는 금융업의 본질은 바뀌지 않는다”며 “디지털 비즈니스의 중심은 결국 휴매니티(Humanity)”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생활금융플랫폼(Life Platform) 역할 강화 ▲글로벌 네트워크에서의 디지털 강화 ▲디지털 채널 비중을 전체의 40%까지 확대한다는 전략을 통해 손님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디지털 파트너가 되자고 강조했다.

    이어 디지털 비전 달성의 초석이 될 청라 드림타운을 중심으로 모든 직원이 디지털 인재가 돼 스타트업 기업과 같이 도전하고 민첩하게 움직일 것을 주문했다.

    하나금융은 이날 모든 임직원들이 실천할 디지털 헌정인 ‘디지털 컬처 코드’도 선포했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을 중심으로 모든 그룹 내 관계사 대표들은 ▲고객을 중심에 둔 탁월한 손님경험 창출 ▲새로운 도전을 통해 성공을 위한 경험 축적 ▲협업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 ▲빠른 실행을 통해 손님 의견 즉시 반영 ▲과감한 권한위임을 통한 최고의 결과 도출 등 다섯 가지의 디지털 행동원칙을 실천할 것을 다짐했다.

    하나금융은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디지털 전환 추진과 프로세스 혁신 동력 강화를 위해 그룹의 관계사인  KEB하나은행 내에 ▲디지털 전환 특임조직 신설 ▲데이터전략부 신설 ▲업무프로세스 혁신부서를 본부로 격상 ▲자산관리 서비스의 전문화 및 대중화를 위해  WM(자산관리) 부문을 사업단에서 웰리빙그룹으로 격상하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손님 가치와 경험을 창출하고 실행과 협업의 가치를 추구하는 애자일(Agile) 조직의 디지털 문화를 은행 전반에 확산키로 했다.

    아울러 지난해 12월 하나금융티아이 산하에 설립한  ‘DT Lab’  은 디지털 비전 선포식에 맞춰 ‘하나금융융합기술원’으로 확대 개편했다. 디지털 전환,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디지털 혁신 기술의 선행 연구를 통해 적시에 디지털 사업이 전개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