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최대 유통기업 ‘비커머스’와 협약, 미국 H마트에도 PB스낵 수출임일순 대표 "국내 중소협력사에 해외수출 발판 마련… 플랫폼 컴퍼니로 거듭"
  • ▲ 홈플러스 임일순 대표ⓒ뉴데일리
    ▲ 홈플러스 임일순 대표ⓒ뉴데일리
    홈플러스는  미국과 베트남에 상품 공급 협약을 각각 체결하며 글로벌 사업 전략에 박차를 가한다.

    먼저 홈플러스는 21일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본사에서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과 응우옌 티 탄 투이 빈커머스 부대표를 비롯한 각 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출·입을 포함한 유통 전반에 대한 전략 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

    빈커머스는 대형마트 ‘빈마트’ 108개 매장과 슈퍼마켓·편의점 체인 ‘빈마트 플러스’ 1700개 매장을 베트남 전역의 대도시와 중소도시에 운영 중이며, 베트남 내에서 경쟁사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점포를 보유(올해 1월21일 기준)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이번 협약에 따라 홈플러스 점포에서 판매하던 국내 상품을 베트남 최대규모 대형마트 ‘빈마트(VinMart)’를 비롯해 슈퍼마켓·편의점 ‘빈마트 플러스(VinMart Plus)’ 등 총 1800여개 매장에서 선보이게 된다.

    이에 따라 빈커머스는 국내 판매 중인 상품을 홈플러스를 통해 발주 후 공급받아 빈마트와 빈마트 플러스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됐다. 홈플러스가 중소기업을 비롯한 국내 제조사들의 베트남 수출의 다리역할을 하는 ‘플랫폼 컴퍼니’가 되는 셈이다.

    빈그룹 측이 판매하는 상품을 국내 점포에 들여와 판매할 수도 있게 된다. 이에 따라 빈마트에서 판매하는 열대과일 등 신선식품을 비롯해 가성비 높은 베트남 상품들을 국내 홈플러스 점포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됐다.

    홈플러스는 최근 미국 전역에 70여개의 대형마트를 운영 중인 H마트(H Mart)와도 상품 공급 협약을 맺고, PB(Private Brand) 스낵의 수출 준비작업을 진행 중이다. H마트는 캘리포니아를 비롯해 뉴욕, 버지니아, 뉴저지, 텍사스 등 미국 12개주에서 7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인 미국의 대형마트 체인이다.

    홈플러스는 현재 우선 H마트 측이 수입을 원하는 PB 스낵을 현지 점포에 공급하는 행정 절차를 진행 중에 있으며, 향후에는 수출 품목을 지속 확대해 미국 전역에 국내 제조 상품의 공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는 지난 1월 유럽과 오세아니아에 회원사를 보유한 유통연합 ‘EMD’에 가입한 데 이어, 이달 들어서만 미국과 베트남 유통업체들과 상품 공급 협약을 각각 맺게 되면서 아프리카를 제외한 전 세계 모든 대륙과의 거래의 물꼬를 트게 됐다.

    이 같은 행보는 2019년을 전 세계로 진출하는 ‘월드클래스 홈플러스’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의 전략과 맞닿아있다.

    홈플러스가 경쟁사 대비 가장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소싱(Global Sourcing)을 바탕으로 매력적인 품질의 상품을 국내 소비자들에게 오직 홈플러스에서만 저렴하게 제공하고, 국내 우수 제조사들의 해외 수출 발판도 마련하겠다는 전략이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은 “아시아에서는 아무도 시도하지 않았던 EMD 가입을 시작으로 미국과 동남아시아 등 다양한 국가에 글로벌 구매 채널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고객들께는 높은 품질의 새로운 해외 상품을 오직 홈플러스에서만 가성비 높은 가격에 제공하고, 국내 중소협력사에는 해외 수출의 발판을 마련해줄 수 있는 ‘플랫폼 컴퍼니’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