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전략 구상' 신 회장-마케팅 강화 '영업통' 윤 사장 시너지 각자대표 체제 가시적 성과…상반기 수익성∙재무건전성 동반 개선
  • ▲ 왼쪽부터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 윤혈연 교보생명 사장.ⓒ교보생명
    ▲ 왼쪽부터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 윤혈연 교보생명 사장.ⓒ교보생명

    교보생명의 각자대표 체제가 6개월째 순항하고 있다. 교보생명 신창재 회장과 윤열현 보험총괄담당 사장이 각자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하면서 올 상반기 수익성과 건전성 두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교보생명의 지급여력비율(RBC비율)은 352.55%로 3월 말(311.83%) 대비 40.72%포인트 증가했다.

    교보생명은 양호한 재무건전성을 인정받으며, 지난 7월 국내 3대 신용평가사에서 보험금지급능력평가 최고등급 AAA를 받았다. 또한, 해외 신용평가사 무디스에서도 5년 연속 A1 등급을 받아 국내 생명보험사 중 최고등급을 유지했다.

    6개월간 신 회장이 디지털 혁신과 신사업 등 장기 전략을 짜고, 윤 사장이 마케팅 경쟁력 제고와 고객중심 영업을 통한 내실 다지기에 집중해온데 따른 결과다.

    신 회장은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한 신사업 진출에 적극적이었다. 오픈 이노베이션 '이노스테이지(INNOSTAGE)'를 출범해 헬스케어 플랫폼 사업에 도전장을 내밀었고, 생보부동산신탁을 100% 자회사로 편입해 계열사 간 협업 강화 및 사업 다각화에 나섰다.

    윤 사장은 마케팅 부문 부사장을 역임한 '영업통'으로, 올해 초 CEO 부임 이후 '고객중심 영업'을 내세워 새로운 서비스들을 선보였다.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시작한 신계약 모니터링 외국어 상담 서비스, 대고객 챗봇서비스 등이 그의 손을 거쳐 탄생했다.
     
    최근에는 두 대표가 사업 전략을 짜기 위해 연휴를 반납하기도 했다.  
     
    신창재 회장은 보험산업의 저금리, 저성장 위기를 극복할 '장기 전략'을 찾기 위해 일본 출장을 다녀오기도 했다.
    일본의 경우, 장기 불황으로 인해 여러 보험사가 도산한 바 있다. 신 회장은 이번 일본 출장을 통해 '잃어버린 20년' 장기 불황으로 최악의 저금리·저성장을 겪은 일본 전현직 생명보험사 실무자들의 경험담을 듣고, 반면교사로 삼다.

    같은 기간 윤 사장은 차세대 전산시스템 'V3' 오픈을 위해 연휴를 반납하고 막바지 점검 작업을 진행했다. 윤 사장은 차세대 시스템 오픈 이후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구상했다. 차세대 시스템을 통해 각 사업영역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고객정보를 통합 관리해 효율적인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신 회장은 회사 장기 발전을 위한 큰 그림 그리기에, 윤 사장은 영업현장 혁신과 고객 보장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며 "각자대표 체제가 자리 잡으며 회사도 안정적인 발전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