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손해보험사 이달 들어 실손보험 계약 전환 추진치솟는 손해율에 '착한실손' 보험료 할인 강조해 판매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주요 보험사들이 실손보험 고객들에게 신실손보험으로 ‘갈아타기’를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DB손해보험 등 주요 보험사의 설계사들은 신실손보험으로 계약 전환 활동을 펴고 있다. 실손보험은 2009년 10월 이전에 판매된 표준화 이전 실손(구실손), 2009년10월부터 2017년 3월까지 팔린 표준화 실손, 2017년 4월 이후 판매된 신실손보험 등으로 구분된다.

    보험사들이 ‘착한실손’으로 불리는 신실손보험의 보험료 할인제도를 내세워 기존 실손보험 가입자들에게 상품 갈아타기를 권유하고 있는 셈이다.

    업계는 손해율이 악화되자 과잉진료 등 도덕적 해이를 막기 위해 일부 비급여항목(도수치료, 비급여주사, 비급여 MRI)를 특약으로 분리해 판매한 신실손보험을 출시했다. 신실손보험은 특약의 자기부담금 비율을 30%로 높인 대신 보험료를 낮춘 상품이다. 

    DB손보는 기존 실손 고객을 대상으로 간소한 절차를 통해 착한의료비로 전환할 수 있는 계약전환용 실손의료보험 판매를 강조하고 있다. 설계사 판매 교육용 자료에는 보장기간 확대, 보장범위 확대를 실손보험 전환의 컨설팅 포인트로 담아냈다.

    예컨대 착한실손보험이 공제금액 한도 차이 등으로 기존에 판매된 실손보험 대비 저렴하고 무사고 할인제도를 통해 추가할인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DB손보는 또 설계사들에게 고객들을 대상으로 착한실손 설문을 실시하고, 설문 내용을 토대로 컨설팅해줄 것을 주문했다.

    메리츠화재도 실손보험료가 9% 오른다면 신실손보험 가입자는 보험료가 9% 저렴해진다는 내용을 강조하며 상품 홍보에 나서고 있다. 다른 보험사들도 신실손보험의 보험료 인하를 강조하며 계약 전환을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보사들은 표준화 이전 실손보험을 중심으로 손해율이 130%까지 치솟으면서 실손보험 계약 전환 유도를 통해 손해율을 만회하겠다는 전략이다. 
     
    다만 신실손이 보험료 부담은 적지만 보장과 자기부담금이 불리한 구조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신중한 판단이 요구되고 있다. 설계사들이 상품을 갈아 태우는 과정에서 관련 내용을 상세히 설명하지 않고 보험료 절감 혜택만 강조하는 부당승환계약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일부 보험사들은 부당승환계약 문제로 금융감독당국으로부터 제재를 받은 바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손해율 개선 차원에서 기존 실손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착한실손보험으로 갈아탈 것을 권유하고 있다”며 “보험료가 부담되는 가입자는 계약 이전을 고려할 수 있지만, 실손보험 혜택 등을 신중하게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