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달 저축하면서 목표 도전건강관리에 우대금리는 '덤'으로
  • ▲ ⓒ하나은행 모바일뱅킹 캡처
    ▲ ⓒ하나은행 모바일뱅킹 캡처
    연초 금연, 운동 등 다양한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고객을 타깃한 은행 적금이 눈길을 끈다.

    관련 목표를 달성하면 쏠쏠한 우대금리는 덤으로 받고 목표의식과 성취감, 소소한 재미를 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먼저 매번 금연을 시도하지만 되돌아가는 흡연자들에게 목표 달성 적금이 좋은 대안으로 떠오른다. 단, 금연센터에서 관련 상담을 받는 것은 물론 금연 습관을 길러주는 행동을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

    하나은행의 '금연성공 적금' 상품은 보건복지부의 국가금연 지원서비스와 연계해 금연의지를 불태우고 있는 흡연자에게 안성맞춤이다.

    보건소나 금연지원센터에서 서비스를 신청해 상담을 받고 만기가 돌아오는 1년 뒤 체내 니코틴 성분 검사를 통해 금연성공 판정 시 1.5%포인트 특별금리를 챙길 수 있다.

    여기에 금연응원 알림서비스를 신청해 메시지를 회신하거나 HAI뱅킹을 통해 100회차 이상 입금하면 0.5%포인트 우대금리를 줘 최대 연 3.0%까지 제공한다. 기본금리는 연 1.0%다.

    장기적으로 천천히 금연을 이루고자 한다면 BNK부산은행의 '담뱃값 적금'도 괜찮다. 

    모바일 앱 '썸뱅크'에서 평소 피우던 담배 명을 입력하면 선택한 담뱃값만큼 저금할 수 있다. 1갑 선택 시 해당 담뱃값에 따라 1일 최대 1만원까지, 2갑 선택 시 최대 2만원까지 적립할 수 있다. 

    담배가 생각날 때마다 앱에 접속해 버튼을 누르며 금연 습관을 키우자는 취지다. 썸뱅크에서 가입 시 0.30%포인트, 썸뱅크 출석체크 시 1.50%포인트 우대금리를 주는 등 최대 연 3.70%를 받을 수 있다.

    금연 말고도 폭넓은 건강관리를 위한 적금도 많다.

    스마트폰으로 건강관리 목표를 달성해 우대 이자를 챙기는 신한은행의 '신한 헬스플러스 적금'이 대표적이다.

    은행과 제휴한 건강관리 앱을 이용해 ▲1년간 10만보 이상 걷기 ▲10일 이상 삼시 세끼 챙겨 먹기 ▲10일 이상 수면 패턴 기록하기 등 요건을 충족 시 0.1%포인트 우대금리를 줘 최대 연 2.05%를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의 다짐실천 지원형 상품인 '위비 꾹 적금'도 금연, 운동 등 목표를 등록하고 실천할 때마다 버튼을 누르면 바로 저축이 이뤄진다. 모바일 앱 '위비뱅크'에서 다짐성공 '꾹' 선택 시 1만원, 실패 '재도전'에는 5000원이 이체된다. 최대 연 2.5% 금리가 제공된다.

    특히 직접 적금에 가입하지 않아도 본인의 출금계좌에서 타인의 위비 꾹 적금으로 입금도 가능하다. 가령 자녀가 다짐을 실천할 경우 부모의 출금계좌에서 자녀의 위비 꾹 적금 계좌로 입금된다.

    NH농협은행의 'NH올원해봄적금'은 금연, 체중 감량, 커피 끊기 등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 횟수가 늘어날수록 우대금리를 더 많이 준다. 최고금리를 얻기 위해 단계별로 성취하는 재미도 쏠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