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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환매 중단과 부실사태로 논란을 빚고 있는 라임펀드를 뒤늦게 판 기업은행이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기업은행은 총 투자금 중 절반가량 원금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이라 고객피해 보상책 마련과 판매직원 보호 방안을 고심 중이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지난해 6~7월 ‘라임레포플러스 9개월(M)’펀드를 600억원 팔았다. 기업은행은 이 상품을 직접 판매하진 않고, 한국투자증권이 만든 상품을 신탁형태로 팔았는데 300억원 가량이 환매 중단으로 묶여있고, 원금손실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판매시점도 논란중 하나다. 기업은행은 6월 말~7월 중 펀드판매를 했는데 다른 은행들은 라임 플루토 펀드의 부실 가능성을 알고 판매를 줄이거나 중단한 시점이었다. 기업은행의 상품운영과 관리 능력이 문제되는 이유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기업은행을 통해 라임펀드에 투자한 고객들의 민원이 이어지고 있고 있는 상황”이라며 “얼마 전에는 이 펀드를 판매한 PB(프라이빗뱅커) 50여명을 모아 간담회를 열어 현 상황과 대응방안을 강구했다”고 말했다.
기업은행은 고객피해 보상책 마련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증권투자신탁상품(투신상품) 리스크 관리 강화 조직과 고객대응 전담 TF(태스크포스) 신설, 판매직원 보호방안, 고객중심으로 목표 평가방식 개선 등 대응책을 논의 중이다.
아울러 이달 라임자산운용의 상환계획 절차에 따라 투자자들에게 투자금을 지급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