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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금융사가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대상 대출에 수조원의 돈 보따리를 풀었지만 현장에서는 보증심사 병목현상으로 심사 신청에만 보름 이상이 걸리고 있다. 현장은 여전히 혼란과 지연, 기다림의 연속이다.
13일 정부가 지역신용보증재단(이하 신보재단) 방문 없이 은행에서 보증과 대출을 모두 실행하는 방안을 발표했지만 현장에 언제쯤 적용될지 현재로선 막막하다.
기자가 이날 서울신용보증재단 강북지점을 방문해보니 피해기업의 자금신청 예약이 밀려 상담이 지연되는 반면 재단 인근 은행의 소상공인 보증서 담보대출 상담창구는 한산했다.
신보재단 인근의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현재 보증서 담보대출을 신청하면 대출금을 받기까지 7주 정도 소요된다”며 “이 지역에만 보증서 발급 예약 인원이 600명이 넘어 보증심사가 지연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재단에서 보증서 발급만 신속히 이뤄지면 은행에서 대출은 수일 내로 가능하다”고 전했다.
정부가 보증 위탁업무를 대폭 확대해, 은행은 상담ㆍ서류접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지역신보는 보증심사 업무에 집중해 신속한 보증공급을 유도하겠다고 했지만 현장에서는 보증심사업무 위탁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실제로 한 소상공인은 보증서담보대출 신청을 위해 재단 인근의 시중은행을 찾았으나 은행에서는 관련서류를 챙겨 신보재단으로 가라는 답변을 받았다.
은행에서는 재단이 은행으로 보증심사 업무를 일부 이관됐다가 다시 업무를 가져가면서 대출신청을 하려면 재단을 먼저 방문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재단에 보증서 발급 신청을 하는 것도 보름이상은 기본이다. 신청 예약은 재단 홈페이지와 콜센터를 통해 가능한데 콜센터는 연결이 되지 않는 상황이며, 재단 홈페이지에서 13일 기준으로 신청을 해보니 4월 1일에서야 상담 예약이 가능했다.
서울 강북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는 A씨는 “코로나19 여파로 손님 발길이 끊기면서 고깃집 매출이 급감해 소상공인 보증대출을 신청하러 왔다”며 “콜센터를 통해 사전 예약을 받고 있지만 예약 연결이 안 돼 재단으로 직접왔다”고 말했다.
이처럼 답답한 마음에 재단을 직접 찾는 소상공인도 있지만 온라인과 콜센터를 통해 예약하라는 답변만 돌아올 뿐이다.
정부가 정책금융기관 퇴직자를 심사인력으로 투입하겠다고 밝혔지만 현장인력도 이르면 4월부터 투입될 예정이라 한동안 보증심사 지연은 불가피해 보인다.
금융권 관계자는 “신보재단의 업무과중과 대출 지연으로 소상공인들이 문을 닫는 사태를 막기 위한 신속한 조치와 함께 은행의 자체 대출심사 문턱을 낮추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