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바이어 "해상운송료 25% 상승, 운송횟수 감소로 운송차질 우려"해외지사 온라인 판촉-韓HMR 온라인 홍보-대형마트 연결 배달앱 수요처 발굴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3일까지 4일간 해외지사, 현지 바이어들과 함께 농식품 수출전략 모바일 화상회의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aT는 이번 회의에서는 미국, 중국, 러시아, 아세안 등 총 9개국 18개 지사와 미국지역 신선·가공식품 바이어들이 참석해 코로나19에 따른 국가별 수출영향 및 대처방안을 논의했다.해외 바이어들은 “미국내 주문증가로 한국식품 수입량을 확대하고 있으나 해상운송료 25% 상승과 운송 횟수 감소 등으로 운송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고 우려했다.aT는 이에따라 해외지사 온라인 판촉사업을 확대하고 한국의 가정간편식(HMR) 제품에 대한 온라인 집중홍보, 대형마트 연결 배달앱을 통한 한국식품 신규 수요처 발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공급부족이 예상되는 품목들은 국가별 모니터링 등을 통해 각국의 시장상황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또한 각국의 주요 바이어들과 한국 농식품 관련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해외지사 및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가기 위해 지난 2월부터 농식품 수출대응TF를 만들어 운영중이다.aT 이병호 사장은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상황이 장기화하면서 농식품 수출‧물류‧마케팅 전반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며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한 단기적인 지원방안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친 새로운 표준, 즉 뉴노멀(New Normal)에 대비한 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