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7월 포스코 물류 자회사 설립… "물류 주선만"철광석·제품 등 1억톤 처리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생존 위협" 반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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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가 해운업계 반발에도 물류 업무를 통합하는 법인을 설립하기로 결정하면서 양측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해운업계는 시위나 집회 등 적극적 의사표현까지 담은 추가 대응 방침까지 검토하고 있어 양측의 대립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내 55개 해양관련 단체·법인을 회원으로 두고 있는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11일 오전 회의를 열고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 설립 관련 향후 계획을 논의하고 있다. 기존 주장을 이어가는 한편, 앞으로는 시위 등 적극적인 의사표현에 나서면서 강경 대응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포스코는 8일 이사회를 열고 물류 업무를 통합 운영하는 법인을 연내 설립하기로 했다. 별도의 물류자회사를 설립해 포스코인터내셔널 등으로 분산돼 있던 물류 기능과 업무를 통합하는 방식으로 경쟁력과 효율성을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포스코 측은 이같은 방안을 연초부터 추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연간 수조원대에 이르는 물류비를 절감하기 위함으로 일각에서 주장하는 '물류 생태계 황폐화'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물류 협력사와의 기존 계약을 유지해 상생관계를 더욱 강화해나가겠다는 약속도 했다.
하지만, 해운업계 상황은 다르다. 포스코의 해명에도 강력한 대응을 예고하면서 물러설 곳 없는 대치 상황을 이어가고 있다. 해운업계는 코로나19 여파로 해운 물동량이 줄어든 가운데 새로운 물류·해운업체가 생긴다는 사실은 한정된 물량 안에서 다투겠다는 의도로 보인다는 주장이다.
업계가 가장 걱정하는 건 포스코의 물류 주선업 진출이 결국 해운업으로의 진출로 귀결될 수 있다는 관측 때문이다. 포스코가 과거 거양해운 합병을 시작으로 대우로지스틱스 지분 인수 등으로 해운업 진출을 시도한 만큼, 이번에도 해운업에 진출한다면 국내 해운생태계가 파괴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관계자는 "물류 주선업을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있다"면서 "포스코 이사회가 끝난 뒤 추가 대응방안을 생각하고 있으며, 시위 등 강경 대응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우리나라 주요 재벌기업의 물류 자회사가 급성장하는 사이 국내 해운업계는 하락세를 이어왔다. 재벌기업 물류 주선 자회사들은 계열사 물량과 3자 물류시장의 물량을 대거 흡수해 17년만에 28배 성장한 반면, 해운업계 성장세는 1.8배에 그쳤다. 국내 1위 한진해운은 파산했고, 해운업계 전체 매출은 2010년 이후 지금까지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정부의 지원 아래 정책적 지원 혜택을 아낌없이 받은 기업은 현대글로비스,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틱, 판토스, CJ대한통운 등 대기업 물류자회사들이 대표적이다. 해운업계는 현재 이와 같은 국내 대기업 물류자회사들이 수출 화물의 80% 이상을 확보하면서 시장 생태계를 황폐화하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해운업계 반발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양측의 갈등은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과 사외이사들에게 물류자회사 설립계획 전면 철회를 요청하는 건의서를 제출했다. 건의서를 통해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은 결국 해운업 진출로 귀결돼 해운산업 생태계를 취약하게 만들 것"이라며 "한국전력이나 가스공사와 같은 다른 대량화주가 해운물류산업에 진출하는 빌미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지난달 28일에는 청와대, 정부, 국회에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 설립을 반대하며 '해양·해운·항만·물류산업 50만 해양가족 청원서'를 제출하고 포스코와 물류전문기업이 서로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건의한 바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포스코를 포함한 대량화주의 해운뮬류 전문기업간 상생방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포스코가 같은 대기업이 해운업에 진출한다면 기존 선사들의 피해가 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