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슈퍼 간판 대신 ‘롯데프레시’로 전환… 가맹사업자 등록 완료일괄 전환 대신 순차적 전환… 현재 10여개 점포 ‘롯데프레시’로“신선함에 대한 신뢰” 신선식품·반찬·HMR 등 강화한 상품구성
  • ▲ ⓒ롯데쇼핑
    ▲ ⓒ롯데쇼핑
    롯데쇼핑의 기업형슈퍼마켓(SSM) 롯데슈퍼의 브랜드가 롯데프레시(LOTTE FRESH)로 교체된다. 상품(MD) 구성도 신선식품과 반찬 위주로 재편될 예정이다. 이미 롯데슈퍼 10여 곳이 롯데프레시로 간판을 바꿔 단 것에 이어 순차적으로 간판 교체가 진행되고 있다. 

    2001년 롯데슈퍼 1호점을 오픈한 이후 처음으로 브랜드 리뉴얼에 들어가며 재도약을 노린다는 평가다.

    9일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롯데쇼핑은 지난 4월 29일 롯데프레시의 프랜차이즈 사업자 등록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가맹사업에 나선 상태다. 가맹조건이나 사업방식은 기존 롯데슈퍼와 동일하지만 영업표지가 롯데프레시로 바뀌며 프랜차이즈 등록을 새롭게 마친 것이다. 

    롯데쇼핑은 기존 롯데슈퍼 가맹 사업자를 순차적으로 롯데프레시로 변경시킬 계획이다. 다만 간판을 교체하는 것은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10개 점포가 롯데프레시로 전환됐다. 

    주목할 점은 롯데프레시에서 신선식품의 비중을 확대하고 나섰다는 점이다. 롯데프레시는 산지를 강조한 신선식품과 반찬류, 가정간편식(HMR) 위주로 MD를 개편하기로 방향을 잡았다. 브랜드명을 롯데프레시로 정한 것도 신선식품을 강조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앞서 롯데슈퍼는 온라인 전용 배송센터 ‘롯데슈퍼 프레시센터’를 운영해온 바 있다. 

    롯데슈퍼가 출범 19년만에 이런 변신에 나서는 이유는 SSM의 시장이 위축되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기 때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슈퍼마켓 및 잡화점 시장은 지난 2018년 46조5000억원에서 지난해 44조2000억원으로 4.9% 역성장했다. 

    SSM시장의 위축으로 롯데슈퍼의 입지도 크게 좁아지는 중이다. 롯데슈퍼는 자회사 씨에스유통이 운영하는 점포를 포함 2018년 424개점에서 지난 1분기 말 기준 399개점으로 줄어든 상태다. 

    전망도 밝지 않다. 의무휴무제, 출점 규제 등으로 영업력이 크게 위축된 상황에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긴급재재난지원금의 사용이 막히면서 매출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 치열해지는 SSM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 브랜드 리뉴얼을 단행하게 됐다는 평가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현재 롯데슈퍼는 신선식품 강화에 주력하고 있고 프레시라는 단어의 이미지를 활용해 지역상권에 신선한 식품의 믿음을 주고자 브랜드를 리뉴얼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