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가맹점주 게시판에 사과문 게시1만5000명 가맹점주와 고객에게 사과"모든 책임 나한테 있어… 깊이 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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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윤성 GS리테일 사장이 ‘남성 혐오’ 논란 포스터와 관련해 가맹점주들에게 사과했다. 사과문을 통해 관련자들을 조치하겠다고 밝히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조 사장은 4일 GS25 가맹점주 게시판에 올린 사과문을 통해 “5월 캠핑 행사 포스터로 논란이 된 부분에 대해 사업을 맡는 최고 책임자로서 1만5000명 가맹점주와 고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머리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각종 디자인 작업 시 저작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유료 디자인 사이트를 활용했다”며 “캠핑을 주제로 한 포스터 제작을 위해 '캠핑'과 '힐링'이라는 키워드로 다운 받은 이미지를 사용했으나, 디자인 요소에 사회적 이슈가 있는 부분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논란 발생 후 심도 있는 검토와 즉각적인 대응이 부족해 고객들에게 예상치 못한 상처와 불편을 드린데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다"며 "모든 업무에 심사숙고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보다 엄격하게 강화해 운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향후 관련자들을 조치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조 사장은 "저를 포함한 관련자 모두 철저한 경위를 조사하고 사규에 따라 합당한 조치를 받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모든 책임은 저에게 돌려주시고, 신속한 사태 수습과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앞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모든 과정을 뼈를 깎는 각오로 쇄신해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전했다.

    GS25의 홍보물과 관련된 ‘남성 혐오’ 논란은 지난 1일 GS25가 제작한 캠핑 용품 관련 이벤트 홍보 포스터에서 시작됐다. 

    남성 중심, 이른바 남초 커뮤니티에서는 포스터 속 손 모양이 남성혐오 성향의 커뮤니티 ‘메갈리아’ 로고와 유사하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GS25의 포스터 속 손 모양 옆에 그려진 ‘소시지’ 그림도 “남성의 성기를 빗댄 것이냐”는 이유로 남성혐오 의도에 대한 네티즌들의 의심을 부추겼다.

    논란이 되자 GS25는 포스터를 수정했지만 새 포스터 속엔 기존에 없던 이미지가 삽입됐고, 네티즌들은 서울대 여성주의 학회 마크와 비슷하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결국 GS25는 해당 포스터를 완전히 내리고 사과문을 냈다.

    GS25 측은 “캠핑 경품 이벤트를 안내하는 과정에서 디자인 일부 도안이 고객님들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의견을 수렴하여, 디자인을 수정하여 게시했다”며 “앞으로 GS25는 이벤트 이미지 제작과 문구에 오해가 없도록 더욱 세심한 검토와 주의를 기울여 준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