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불거진 낙농제도 개편 문제 또 다시 갈등낙농가, 정부와 대립각… 납유 거부도 불사원가 상승에 수요 감소 겪던 유업계 '한숨'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국내 유업계가 낙농가와 또 다시 의견이 엇갈리면서 '우유대란' 가능성이 언급됐다. 대내외적인 변수로 인한 원가 상승과 수요 감소에 고민이 깊은 상황에서도 미래 먹거리 찾기에 나섰던 유업계의 시름이 더욱 깊어지게 됐다.

    1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매일유업이 올해 1분기 사들인 원유의 리터당 가격은 1200원을 넘어섰다. 남양유업의 경우 올해 1분기 kg당 1095원으로 원유를 사들여, 구매 비용이 지난해 대비 2.6% 늘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2001년부터 2020년까지 국내 원유 가격은 72.2% 올랐다. 올해 1년동안 유예됐던 원유 가격 인상이 시행되면서 원유 가격 인상까지 겹쳤고, 저출산 기조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급식 불안정까지 악재가 계속됐다.

    하지만 올해도 원유 가격을 둔 갈등이 쉽게 해소되진 않을 전망이다. 정부가 기존 원유가격연동제를 폐기하고 용도별 차등가격제를 도입하겠다고 못박았지만 낙농가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 결정에 대해 낙농가는 납유거부 투쟁까지 불사하겠다고 엄포를 놓으면서 우유 수급 대란이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와 낙농가의 갈등 속에서 유업계는 한숨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유업계는 정부의 용도별 차등가격제 도입에 찬성하는 입장이지만 낙농가와 대립각을 형성하긴 어려운 실정이다.

    국내 원유 생산량이 줄고 가격은 치솟자 유업계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입산 원유에 의존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국내 낙농가의 지속 가능성은 물론이고, 생산 구조 개선과 자급률 상승 등을 이끌기 위해서는 낙농제도 개편이 꼭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저출산 기조로 우유 소비가 줄어든 상황에서 유업계는 신규 사업 등 대응책을 강구해왔다. 발효유 시장이나 건강기능식품, 케어푸드 등 전방위적으로 새로운 먹거리 찾기에 나섰던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이미 경쟁이 심화된 곳들도 많고, 꾸준한 투자가 필요한 신규 사업 특성상 주력 제품군의 안정화가 꼭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관련업계 관계자는 "유업계가 미래 먹거리 찾기에 상당히 적극적인 상황이지만 그럴수록 주력 제품군의 안정화가 꼭 필요하다"며 "매년 나오는 우유 수급 대란이 계속해서 부담으로 작용하는 만큼 낙농제도 개편 관련 문제가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